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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전철 여론조사, 반대 32.7%에 그쳐...시민 67.3%가 도심철도육성사업을 찬성

서울경전철 여론조사, 반대 32.7%에 그쳐...시민 67.3%가 도심철도육성사업을 찬성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10.15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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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석호 의원, “경천철 찬성하고 있어 경전철사업 가속도 내야”

공석호 서울시 의원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서울경전철 등 도심철도 육성사업이 시민 여론조사에서 높은 지지를 얻으면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서울시의회 경전철민간투자사업조속추진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경전철 특위) 위원장인 공석호(민주당. 중랑2) 의원이 서울시의회에 의뢰한 ‘서울경전철 대한 인식조사’에서 도심철도 추진에 대해 시민 67.3%가 긍정적으로 평가했고, 응답자 76.0%는 경전철을 ‘이용하겠다’고 답변해 경전철 추진에 상당한 기대감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민 74.5%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편리성(44.0%)과 저렴한 요금(31.3%)을 대중교통의 장점으로 꼽으면서‘이용객이 많아 혼잡하다’(34.2%),‘가까운 거리를 돌아간다’ (29.7%),‘역이나 정류장이 멀다’(15.7)고 답변해 대중교통의 불편함을 지적했다.

최근 서울시가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으로 추진 중인‘도심철도 육성’사업에 대해서는 67.3%가 찬성을 했고 반대는 27.0%에 그쳤다. 내용을 살펴보면 도심교통 혼잡(43.9%)과 대중교통사각 지대 해소(40.9%)를 기대해 찬성을, 비용대비 효과 의문(46.2%)와 현행 대중교통으로 충분(35.6)하기 때문에 반대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자가용이나 택시 이용자 44.1%는 도심철도가 활성화 되면 ‘대중교통으로 바꾸겠다’고 답변해 도심철도 추진이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한 도심철도 육성사업의 일환인 서울경전철은 서울시민 58.4%가 찬성했고 32.7%가 반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서울경전철이 완공되면 ‘이용하겠다’는 응답율(76.0%)이 ‘이용하지 않겠다’는 응답율(21.5%)보다 3배 이상 높게 나와 경전철 사업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서울경전철 사업 찬성측은 54.8%가 대중교통이 편리할 것으로 답변했으며 이어 지하로 운행하기 때문 (25.5%),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11.1%), 기존 중전철 보다 적은 비용으로 운행하기 때문(7.6)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반대측은 혈세낭비 우려(52.9%)를 가장 높게 꼽았다. 이어 현재 대중교통 수단 충분(30.9%), 지방 경전철운행 부정인식(8.7%), 지역경제 활성화와 무관(6.9%) 순으로 나타났다.

공석호 의원은 “서울경전철은 2006년 이후 최소운영수입보장제(MRG)가 없어져 혈세낭비가 거의 없고, 묵동선을 제외한 전 구간 지하 운행, 대중교통 환승, 승차비 기존 지하철과 동일 요금 적용하기로 협약됐다. 또한 재용역 조사를 통해 운행타당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려졌는데, 시민 29.9% 만이 이 같은 사실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공 의원은 “서울경전철이 지방경전철과 마찬가지로 혈세낭비와 경전철 부정인식이 61.6%의 높은 수치로 나타나, 서울경전철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서울경전철 바로알기’를 적극 홍보해야 한다.”고 지적하며 “시민 67.3%가 도심철도육성사업을 찬성하고 있어 경전철사업에 가속도를 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조사는 교통위원회 공석호 의원이 서울시의회에 의뢰하여 조사한 것으로, 여론조사기관 메트릭스코퍼레이션이 10월 4일~6일까지 CATI 및 RDD방식으로 만19세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최대허용오차는 ±3.1%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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