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장기간 처리를 요하는 민원에 대한 집중관리를 통해, 민선4기 초반인 ‘06년 34.5%였던 민원처리 스피드 지수를 올해 4월 83.2%까지 끌어 올렸다고 17일(화) 밝혔다.
이는 작년 스피드 지수인 78.2%보다 약 5% 정도 더 높아진 결과이며, 스피드 지수 83.2% 라는 수치는 10일 동안 처리해야 할 민원을 83.2%만큼 단축해 약 1.7일 만에 처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서울시의 민원행정서비스는 2010년 서울시 민원행정 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에서 역대 최고 점수인 80.3점을 기록했으며, 그 중에서도 민원처리의 신속성 분야가 84.7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바 있다.
시는 이러한 민원 처리 속도 향상에 만족하지 않고, 내년 5월부터는 그 동안 민원접수와 처리가 이원화 되어 민원인의 불편을 초래해왔던 것을 원스톱 처리로 일원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오는 7월부터 3종 17개 민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실시한 후, 일부 복합민원을 제외한 서울시 본청민원의 약80%에 대해 내년 5월 경 부터는 신청사 1층에 통합민원실을 설치해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김철현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행정이 있는 곳에 민원이 뒤따르는 것”이라며, “서울시는 그동안 공공기관은 느리고, 답답하고, 불친절하다는 인식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시민이 최대한 만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