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날씨]이번 주(22일~28일) 장마전선 동향과 기상전망

[날씨]이번 주(22일~28일) 장마전선 동향과 기상전망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7.22 09: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부지방 당분간 폭염과 열대야 지속, 산사태, 주택 및 도로 침수, 축대 붕괴, 산간과 계곡 야영객들의 안전사고 등 유의

슈퍼컴퓨터에서 모의한 22일(월) 밤 구름영상 및 장마전선 모식도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22일(월)~24일(수) 중부지방 중심 장맛비. 25일(목)~28일(일) 남해안과 제주도 중심 강수 가능성이 있다고 기상청이 발표하였다.

현재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한반도 상공으로 덥고 습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서울을 비롯한 내륙을 중심으로 열대야(밤 최저기온 25℃ 이상)가 나타난 곳이 많으며, 강한 일사가 더해지는 남부와 제주도에는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북한에 위치한 장마전선이 느리게 남하하면서 22일(월)에는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고, 특히 22일(월)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는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를 중심으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겠으며 이 밖의 충청이남지방에서는 대기불안정으로 인해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밤에는 일시적으로 장마전선이 북한지방으로 북상하겠다.

한편 예상 강수량(22일 05시부터 23일 24시까지)은 서울.경기도, 강원도(동해안 제외), 서해5도, 북한 : 50~100mm (많은 곳 150mm 이상). 충청남북도, 경북북부 : 30~80mm. 남부지방(경북북부 제외), 강원동해안, 울릉도.독도 : 5~40mm 정도로 내리겠다.

23일(화)~24일(수) 오후에는 북서쪽으로부터 차고 건조한 공기를 동반한 상층기압골이 접근하면서 장마전선이 활성화되어 중부지방에 많은 비가 내리겠고, 남부지방에서도 다소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특히 경기도와 강원도에는 이미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화된 상태에서 22일(월)부터 24일(수) 사이에 국지적으로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3일간 총 강수량이 200mm를 넘는 지역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니, 산사태, 주택 및 도로 침수, 축대 붕괴, 산간과 계곡 야영객들의 안전사고 등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24일(수) 밤부터 장마전선이 남하해 25일(목)부터 28일(일) 사이에는 남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고, 이 밖의 지역에서는 대기불안정으로 인해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향후 한반도 주변 기압계의 변화에 따라 25일(목) 이후 장마전선의 남하 정도가 매우 유동적이므로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
또한, 장마전선이 주로 중부지방에 머무는 24일(수)까지 남부지방에는 폭염과 열대야가 계속 이어지겠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