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질병관리본부, 일본은 인플루엔자로 한국은 홍역으로 비상...의료계에 홍역 집단발생 대응 협력 당부

질병관리본부, 일본은 인플루엔자로 한국은 홍역으로 비상...의료계에 홍역 집단발생 대응 협력 당부

  • 기자명 김상록 기자
  • 입력 2019.01.27 14:53
  • 수정 2019.01.27 14: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의사협회장과 대한병원협회장 만나, 지속적인 협력 및 공조 약속

이미지 사진으로 "메르스"로 발생으로 인한 사건의 사진이다
이미지 사진으로 "메르스"로 발생으로 인한 사건의 사진이다

[서울시정일보] 일본은 현재 '인플루엔자'로 대한민국은 홍역으로 비상이다. 25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1월 21일 까지 총 30명의 홍역환자가 신고 됐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정은경 본부장)는 1월 25일 오후 4시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등 보건의료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최근 홍역 발생 상황 공유 및 홍역 대응을 위한 의료계의 긴밀한 협조를 요청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홍역 집단발생의 경과와 대응 현황을 설명하고, 성공적인 홍역의 확산 차단을 위해서는 일선 의료기관의 신속한 대응과 협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병원에 내원하는 내원자의 여행력 등 확인을 철저히 하고, 홍역 관련 증상이 있는 경우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고 감염관리 조치를 충실히 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또한, 백신 접종력이 없는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홍역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홍역과 관련하여 정확한 정보를 안내하는 등 홍역 대응에 적극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국 5개 시도에서 홍역 확진자가 발생 하였으며, 집단 발생은 2건 27명, 산발사례 발생은 3명이라고 밝혔다. 
집단 발생한 대구, 경기(안산·시흥지역) 유행은 홍역 바이러스 유전형*이 다르고,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아 각각 다른 경로로 해외에서 유입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구 홍역환자 바이러스 유전형은 주로 필리핀 등 동남아에서 유행 중인 B3형이며 경기도는 D8형이며 산발적으로 발생한 3명은 각각 베트남, 태국, 필리핀 여행 후 홍역 증상이 발생하여 해외 유입사례로 판단하고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접촉자 조사 및 조치를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