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원전가동 중단 따라 전력수급비상체제 가동

정부, 원전가동 중단 따라 전력수급비상체제 가동

  • 기자명 조민환 대기자
  • 입력 2013.05.29 11: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감축 통해 위기 극복…위조 부품 관련자 형사고발·손배청구

[서울시정일보 조민환기자] 정부가 원자로 위조부품 사용에 따른 일부 원전 가동 중단으로 전력수급이 여의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자 전력수급비상체제를 가동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신고리 1·2, 신월성 1호기의 원자로가 정지돼 유례없는 전력난이 우려되기 때문에 가동중지 기간동안 전력수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우선 단기적으로 공급을 대폭 보완할 수단이 없기 때문에 상당한 수요 감축을 통해 수급 위기를 헤쳐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장기 정비중인 원전의 차질없는 재가동에 노력하고, 건설중인 발전기들의 준공 일정을 최대한 앞당길 방침이다.
또 산업체를 중심으로 휴가분산, 조업조정 등을 강력히 시행하고 에너지 과소비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산업부는 이날부터 9월 말까지를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한진현 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전력수급비상대책본부를 설치했다.

또한 산업부는 원안위의 케이블 교체 결정에 따라 최대한 안전성을 확보한 상태에서 신고리 1, 2호기와 신월성 1, 2호기의 케이블을 조속히 교체하기로 했다.
또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케이블 공급업체, 국내시험기관 등 서류 위조에 관련된 기관의 관련자에 대해 형사고발과 손해배상 청구 등 가능한 민·형사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1차 검수책임자인 한전기술과 포괄적 관리책임자인 한수원에 대해서는 자체감사와 외부기관 감사 등을 통해 책임자를 엄중 문책키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27일부터 시작된 국제전문기관의 ‘국내 전원전 특별점검’ 내용에 이번 위조사건을 포함시켜, 철저한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