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고의 공부.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

최고의 공부.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

  • 기자명 황인혜 기자
  • 입력 2013.05.25 17: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켄 베인 지음 |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03월 25일 출간

[서울시정일보 황인혜기자] 꿈을 이루기 위한 행복한 공부는 과연 무엇인가!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최고의 공부』. 30년간 교수법과 학습법을 연구해 온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 켄 베인 박사는 이 책에서 세계적 리더들의 공부법과 대학 생활에 관한 연구 성과를 보여준다. 노벨상이나 에미상 수상자들과 같은 세계적 리더들과의 인터뷰와 학습 동기부여에 관한 여러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대학생활에는 과연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성적을 위한 공부와 행복을 위한 공부는 어떻게 다른지, 성공한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지, 각 분야 창조적인 리더들의 공부전략은 무엇인지, 공부를 계속하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지 등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담아냈다. 무엇보다 개인의 지능과 능력은 타고 난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하며, 무한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깊이 있는 학습을 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하라고 강조한다. 젊은이에게 궁극적인 꿈을 이루기 위한 공부법이 무엇인지 시선한 해법이 되어 줄 것이다.

저자 켄 베인(Ken Bain)은 세계 최고의 교수법 전문가로서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라는 별명을 가진 그는 세계 최고 석학들의 교수법을 공개해 화제가 된 EBS 다큐멘터리 《최고의 교수》에 출연하여 하버드대학교 마이클 샌델, 피츠버그대학교 골드스타인 교수와 같은 최고의 교수 여덟 명을 직접 선정한 것으로 유명하다.
뉴욕대학교 부설 최고의교수법연구소, 노스웨스턴대학교 교수개발센터, 벤더빌트대학교 교수센터, 몽클레어주립대학교 대학학습연구소 등의 연구소장을 역임하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아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미니파이퍼재단이 수여하는 우수교수진상, 올해의 교수상, 올해의 명예교수상 등을 수상했다. 또한 해리트루먼도서관, 린든베인스존슨도서관, 포드재단, 국립인문재단, 국제연구협회에서 수여하는 상을 받았다. 그가 집필한 미국 최고 교수들의 교수법을 연구한 세계적 베스트셀러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는 교육과 사회를 주제로 한 뛰어난 연구서에 수여하는 버지니아&워런스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 역사학을 가르치고 있는 교수이자 University of the District of Columbia의 부학장으로 재직 중이다.

출판사 서평 위로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란 별명을 가진 교수법 전문가 켄 베인 박사는 EBS 다큐멘터리 에 출연하여 하버드대학교 마이클 샌델, 피츠버그대학교 골드스타인 교수와 같은 최고의 교수 8명을 직접 선정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가 100명의 창의적 리더들과 나눈 인터뷰와 30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성적을 위한 공부와 행복을 위한 공부는 어떻게 다른가, 성공한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각 분야의 창조적인 리더들의 공부 전략은 무엇인가, 공부를 계속하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에 대한 실천적인 해답을 들고 찾아왔다. ...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란 별명을 가진 교수법 전문가 켄 베인 박사는 EBS 다큐멘터리 <최고의 교수>에 출연하여 하버드대학교 마이클 샌델, 피츠버그대학교 골드스타인 교수와 같은 최고의 교수 8명을 직접 선정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가 100명의 창의적 리더들과 나눈 인터뷰와 30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성적을 위한 공부와 행복을 위한 공부는 어떻게 다른가, 성공한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각 분야의 창조적인 리더들의 공부 전략은 무엇인가, 공부를 계속하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에 대한 실천적인 해답을 들고 찾아왔다.

켄 베인 박사는 자신이 계속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호기심 가득한 학생이 성적을 위해 공부하는 높은 지능의 전략적 학습자들을 결국 능가하게 된다는 점을 밝혀냈다.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인 ‘메타 인지’, 그리고 능력을 적절히 활용해 실천할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을 발견한 학생들이 사회적으로 성공한다. 이 책은 입학과 취업 등 눈앞의 목표에만 급급한 젊은이들에게 궁극적인 꿈을 이루기 위한 공부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신선한 해법을 제시한다.

EBS 《최고의 교수》에서 8인의 최고 석학을 직접 선정한 켄 베인의 역작!
각 분야의 창의적 리더들은 어떻게 공부하는가?

경제협력개발기구 국제학생평가(PISA)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핀란드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수학을 좋아한다고 답한 학생은 8%, 과학을 좋아한다고 답한 학생은 11%로 조사 대상국 중 최하위에 머물렀다. 학업 성취도는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정작 공부를 좋아하지 않고 자신 없어한다면 인생의 목표를 위해 수십 년간 공부에 정진할 수 있을까?
교수법 분야 세계 최고의 석학 켄 베인 박사는 “좋은 점수만을 목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수많은 대학생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성적에 관한 압박 때문에 극심한 우울증에 빠져있다고 말한다. 성적이 좋고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평생 배움을 계속해 나가지 못한다면 최고가 될 수 없다. 켄 베인은 최신작 『최고의 공부』에서 단지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을 ‘피상적이고 전략적인 학습자’라고 비판한다. 나아가 노력하면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강한 믿음을 가지고 깊이 있는 탐구를 계속하는 ‘심층적 학습자’가 궁극적인 행복과 성공을 거머쥔다고 역설한다.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란 별명을 가진 켄 베인 박사는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연구하는 세계적인 교수법 전문가이자, EBS 다큐멘터리 《최고의 교수》에 출연하여 하버드대학교 마이클 샌델, 피츠버그대학교 골드스타인 교수와 같은 최고의 교수 8명을 직접 선정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가 100명의 창의적 리더들과 나눈 인터뷰와 30년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성적을 위한 공부와 행복을 위한 공부는 어떻게 다른가, 성공한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각 분야의 창조적인 리더들의 공부 전략은 무엇인가, 공부를 계속하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에 대한 실천적인 해답을 들고 찾아왔다.

켄 베인 박사는 자신이 계속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호기심 가득한 학생이 성적을 위해 공부하는 높은 지능의 전략적 학습자들을 결국 능가하게 된다는 점을 밝혀냈다.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인 ‘메타 인지’, 그리고 능력을 적절히 활용해 실천할 수 있다는 ‘자기 효능감’을 발견한 학생들이 사회적으로 성공한다. 이 책은 입학과 취업 등 눈앞의 목표에만 급급한 젊은이들에게 궁극적인 꿈을 이루기 위한 공부법이 무엇인가에 대한 신선한 해법을 제시한다.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꿈을 실현하는 최고의 공부법은 무엇인가?

켄 베인 박사는 100명의 창의적 리더들과 나눈 인터뷰와 30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최고의 공부법을 탐구했다. 그는 노벨상 수상자, 맥아더 천재상 수상자, 에미상 수상자와 같이 위대한 발견이나 새로운 사고방식으로 이름을 떨친 사람들, 훌륭한 판단력을 가진 사람들, 탐구와 발명, 문제 제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혁신적인 방식으로 병원을 운영하는 의사, 학생들의 삶을 크게 변화시킨 교사, 사람들의 웃음 코드를 바꾼 코미디언, 독자들을 휘어잡은 작가, 음악의 정의를 바꾼 음악가, 혁신을 일으킨 벽돌공이나 의상 디자이너. 이들은 모두 새로운 상황에도 느긋하게 적응해 당면한 문제들을 잘 풀어낸 최고의 학습자들이다.

1986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더들리 허슈바흐, 2012년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된 유명 코미디언 스티븐 콜버트, TED 컨퍼런스에서 《거미줄의 놀라운 세계》를 발표한 최고의 거미 전문가 셔릴 하야시, 모바일 디바이스 분야의 구루이자 팜컴퓨팅과 핸드스프링을 10억 달러짜리 기업으로 키운 혁신가 제프 호킨스, 창의적인 인재들에게 수여되는 맥아더 천재상을 수상하고 혁신적인 도시형 수직농장을 기획한 윌 앨런, 세계적인 저널리스트 데이비드 프로테스, 사형 제도의 공정성에 심각한 의문을 제기한 미드애틀랜틱 이노센스 프로젝트 사무국장 숀 암브러스트 등은 모두 각자의 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휘해 성공한 사람들이다.

켄 베인이 만난 최고의 학생들은 성적이나 경제적 성공과 같은 외적 동기에 휘둘리지 않고 자기 안의 ‘내재적 동기’를 찾아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정신의 역동적인 힘’을 발견한 사람들이다. 최고의 학생은 어려운 문제에 훨씬 더 오래 매달리면서 쉽사리 포기하지 않는다. 켄 베인 박사는 최고의 공부란 정신 속에 뿌리 깊게 박혀 있는 버릇들을 벗어 던지는 것이라고 말한다. 쉬운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고, 내면의 힘을 믿으며, 도전을 멈추지 않으며, 모든 것에 의문을 던지고 노력한 사람들이 바로 최고의 학생들이다. 또한 켄 베인 박사는 최고의 학생들이 언제나 세상의 모든 것을 면밀히 검토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새로움을 추구하고 폭넓은 공부를 한다고 강조한다. 그가 말하는 최고의 공부 전략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즐기고, 생각을 자극하는 공부를 하며, 폭넓고 통합적인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도 켄 베인이 인터뷰한 최고의 학생이 될 수 있을까?

그는 『최고의 공부』에서 흥미로운 심리 실험을 소개하며 최고의 공부를 실천하는 실마리를 알려준다. 컬럼비아 대학교와 스탠퍼드 대학교의 심리학자들은 공부 기술을 가르쳐주는 8주간의 워크숍을 진행했다. 심리학자들은 100명의 지원자들을 은밀하게 두 그룹으로 나누었는데, 통제 집단에게는 공부 기술을 가르쳐주고, 실험 집단에게는 공부 기술과 함께 특별 교육을 실시했다. 특별 교육은 학생들이 “운동을 하면 근육이 발달하듯이, 뇌 역시 공부를 하면 물리적으로 발달한다”는 내용을 소리 내어 읽는 것이었다. 워크숍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통제 집단보다 특별 교육을 받은 지원자들이 노력하면 지능이 향상될 수 있다는 더 강한 믿음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수업에서 더 큰 의욕을 발휘했으며, 몇몇은 단기간에 성적이 크게 향상되었다.
켄 베인 박사는 심리 실험의 결과를 통해, 자신이 계속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성격적 강점들은 언제든지 학습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켄 베인 박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필요한 당부의 메시지를 전한다.

1. 당신을 가로 막고 있는 영원한 장애물은 없다.
2.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슴 뛰는 일을 찾아라.
3. 당신은 오늘보다 내일 더 성장할 수 있다.

그가 전한 당부의 말은 어느 시대보다 힘든 현실을 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긍정적인 희망을 심어준다.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사색하며, 노력하는 한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꿈을 위해 정진한다면 누구나 인생의 행복과 성공을 누릴 수 있음을 수많은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이 책은 우리에게 최고의 공부를 하도록 자극하는 실천적 지침서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