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일의 날씨] 내일 오전 부터 전국적인 비(6일~ 7일)...매우 강한 바람과 돌풍이 있는 지역도

[내일의 날씨] 내일 오전 부터 전국적인 비(6일~ 7일)...매우 강한 바람과 돌풍이 있는 지역도

  • 기자명 황인혜 기자
  • 입력 2013.04.05 15: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산간에 많은 눈이 쌓이는 곳도...중부지방 비 20~50mm정도

현재 관측 영상 자료
[서울시정일보 황인혜기자] 오늘 04월 05일 (금)요일의 일기는 동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제주도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점차 받겠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다가 밤에 서쪽지방부터 차차 흐려지겠으며,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저녁부터 비(강수확률 60%)가 오는 곳이 있겠다.

경상북도 일부지역과 제주도산간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비가 내리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며, 강원도영동에는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불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또한, 내일(6일) 비가 내리기 전까지 미세먼지 농도가 약간 높게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낮 최고기온은 11도에서 25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바다의 물결은 전해상에서 0.5~2.5m로 일겠으나, 밤에 제주도남쪽먼바다에서는 2.0~4.0m로 점차 매우 높게 일겠다. 또한 오늘 밤에 제주도 남쪽 먼 바다를 시작으로, 내일(6일)과 모레(7일) 사이에 전해상에서는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며, 남해상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항해하거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주의해야 한다.
내일 04월 06일 (토)요일 남해상을 지나는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을 점차 받겠다. 이로인해 전국이 흐리고 새벽에 남부지방과 중부서해안에서 비(중북부지방은 비 또는 눈, 강수확률 70~90%)가 시작되어, 오전에는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내일(6일)부터 모레(7일) 새벽 사이에 전국에 걸쳐 많은 비가 내리겠고, 밤부터 기온이 떨어지면서 중부지방과 남부 일부지역은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간에 많은 눈이 쌓이는 곳도 있겠다. 또한, 해안지역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도 강하게 불겠으며, 남해안을 중심으로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하시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한편, 이번 강수는 내일 늦은 밤에 제주도, 남부서해안과 남해안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모레 오전에는 대부분 그치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6도에서 13도, 낮 최고기온은 8도에서 16도가 되겠다.

바다의 물결은 오전에 동해앞바다는 1.5~2.5m로 일겠으나, 이밖의 해상에서는 2.0~4.0m로 점차 높게 일겠고, 오후에는 전해상에서 2.0~6.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또한, 내일과 모레 사이에 남해안과 동해안에는 파도가 방파제와 해안도로를 넘을 가능성이 있으니, 저지대 침수 피해를 포함한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 한다.

* 예상 적설(6일 00시부터 7일 24시까지)ㅠ
- 강원도영동, 북한 : 3~10cm (많은 곳 강원산간, 북한 15cm 이상)
- 강원도영서, 경북북동산간 : 1~5cm
- 경기북부, 충북북동, 경북북부동해안, 남부산지 : 1cm 내외

* 예상 강수량(6일 00시부터 7일 24시까지)
- 남부지방, 강원도영동, 제주도(오늘~내일), 울릉도.독도, 북한(오늘부터) : 30~80mm(많은 곳 제주도산간 120mm 이상)
- 중부지방(강원도영동 제외), 서해5도(오늘~내일) : 20~50mm

주간 예보는 저기압 영향으로 7일 오전에 중부지방에 비 또는 눈이, 경상북도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많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2~10도, 최고기온: 14~20도)보다 낮겠다.

강수량은 중부지방은 평년(강수량 : 1~8mm)과 비슷하겠으나, 남부지방은 적겠다.

7일 강원산간에는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며, 또한 전국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전해상에서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 영향으로, 9일 오전과 10일 오후에 중북부지방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한편, 이번 예보기간에는 주기적인 상층 한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평년보다 낮아 다소 쌀쌀한 날씨가 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1) 풍랑 예비특보
o 04월 05일 늦은밤 : 제주도남쪽먼바다
o 04월 06일 새벽 : 서해남부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남해서부먼바다, 제주도앞바다
o 04월 06일 오전 : 서해남부앞바다, 서해중부앞바다, 남해동부앞바다, 남해서부앞바다
o 04월 06일 오후 : 동해전해상

(2) 호우 예비특보
o 04월 06일 새벽 : 제주도
o 04월 06일 아침 : 전라남도(고흥군, 여수시, 광양시, 장흥군, 완도군), 경상남도(하동군, 통영시, 사천시, 거제시, 고성군, 남해군)

(3) 강풍 예비특보
o 04월 06일 새벽 : 서해5도, 흑산도.홍도, 제주도
o 04월 06일 오전 : 충청남도(태안군, 당진시, 서산시, 보령시, 서천군), 전라남도(고흥군, 보성군, 여수시,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완도군, 무안군, 함평군, 영광군, 목포시, 신안군(흑산면제외), 진도군), 전라북도(고창군, 부안군, 군산시), 경상남도(통영시, 거제시, 남해군),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o 04월 06일 오후 : 강원도(강릉시평지, 동해시평지, 삼척시평지, 속초시평지, 고성군평지, 양양군평지), 경상북도(영덕군, 울진군평지, 포항시, 경주시), 울릉도.독도

(4) 대설 예비특보
o 04월 06일 늦은밤 : 강원도(강릉시산간, 동해시산간, 태백시, 삼척시산간, 속초시평지, 속초시산간, 고성군평지, 고성군산간, 양양군평지, 양양군산간, 평창군산간, 정선군산간, 홍천군산간, 인제군산간)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