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악문화재단, 도서관&시민 문화동행 ‘나의 책을 찾아줘’ 성료

관악문화재단, 도서관&시민 문화동행 ‘나의 책을 찾아줘’ 성료

  • 기자명 김한규 기자
  • 입력 2023.12.14 16:45
  • 수정 2023.12.15 17: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팝업도서관 전시는 12월 24일 까지 지속 운영
- 시민관장이 직접 기획한 시민주도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시민과 문화동행 실현
- 12월1일~3일, 3일간 총 500여 명 참여로 시민 기획프로그램 성료

팝업도서관 현장 사진(자료=관악문화재단 제공)
팝업도서관 현장 사진(자료=관악문화재단 제공)

[서울시정일보 김한규 기자] 관악문화재단(대표이사 차민태)은 12월 1일부터 12월 3일까지 총 3일간 낙성대공원도서관에서 진행된 도서관&시민 문화동행 ‘나의 책을 찾아줘’가 약 500여 명의 주민의 호평 속에 성료 되었다고 밝혔다.

도서관&시민 문화동행 ‘나의 책을 찾아줘’는 도서관 시민관장이 자신들의 특화 분야를 반영하여 선정한 세 가지 키워드 환경, 치유, 동행을 주제로 직접 기획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다.

이번 시민 기획프로그램은 가족과 함께 쉽게 영어 그림책을 만나는 ‘영어쿠킹클래스: 책은 맛있다’,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재활용에 대해 알아보는 ‘친환경 도란도란 북바인딩’, 버드피더, 커피박 키링 만들기로 자원순환과 기후환경에 대해 배우고 실천해 보는 ‘함께 살아가는 우리 : 자연물 놀이 체험’등 총 6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시민관장별 북큐레이션존과 환경테마존이 담긴 팝업도서관을 운영했다.

또한, 청춘특별시 관악의 청년들이 중심이 되어 사회문제에 대한 담론을 나눠보는 ‘청년주제토론 : 청년답게 말합니다’와 청년들의 연대와 정서적 치유의 시간을 가지는 ‘청년힐링원예 : 책과 함께하는 치유독서’, ‘청년영화감상회 : 인생도서와 함께하는 영화감상회’ 등도 운영하였다.

참여자들도 “시민이 직접 기획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참신한 기회였다”, “즐거운 놀이 활동으로 환경과 기후 위기에 대해 배우고 연관된 그림책도 소개받을 수 있어 아이들과 부모 모두 뿌듯한 시간이었다”, “같은 청년들과 사회적 이슈와 고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 등의 후기를 남겼다.

특히 이번 ‘나의 책을 찾아줘’는 문화권리 실험실 사업을 통해 위촉된 시민관장들이 직접 구상한 프로그램으로 기획 뿐만 아니라 팝업도서관 운영으로 시민 중심의 문화환경을 구축했다.

또한 이번 팝업도서관은 큐레이션 서가와 조형물 등을 전부 친환경 종이 소재를 활용하여 조성해 관악형 ESG 경영에도 동참하였다.

시민기획프로그램은 12월 3일로 마무리되었지만, 팝업도서관은 12월 24일까지 낙성대공원도서관에서 지속 운영된다.

‘나의 책을 찾아줘’ 팝업도서관 운영 기간에는 환경·북큐레이션 전시와 소원 나무 조형물 등을 통한 포토존, 소원 종이 이벤트를 통해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앞으로도 관악문화재단은 문화권리 실험실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 주도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문화동행의 기회를 점차 확대하여, ‘청춘특별시 관악’만의 도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