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훈] 제주 절물 약수암 워커장군 父子 추모 천도재 봉행

[보훈] 제주 절물 약수암 워커장군 父子 추모 천도재 봉행

  • 기자명 김한규
  • 입력 2023.07.28 10:51
  • 수정 2023.07.28 12: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메모리얼(K-Memorial) 추모 기념 캠페인으로 시작
한국 참전용사 추모사업, 글로벌 메모리얼 감사와 공감사업으로...

제주 절물 약수암 법당에 모셔진 워커장군 부자 위패 및 영정사진(왼쪽 워커장군, 오른쪽 아들 샘 심즈 워커)
제주 절물 약수암 법당에 모셔진 워커장군 부자 위패 및 영정사진(왼쪽 워커장군, 오른쪽 아들 샘 심즈 워커)

[서울시정일보 김한규 기자]  워커장군 父子 추모사업회(회장 최문호)는 K-메모리얼 사업의 일환으로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이해 전국 주요사찰을 돌며 워커장군 父子 합동 추모 천도재 메모리얼 기도봉행을 올리고 있다. 지난 7월 13일 강화도 선원사, 옥천 황룡사에 이어 대각스님이 창건했던 제주 절물약수암에서 7월 17일 워커장군 父子 합동천도재를 입재, 9월 3일까지 백중기도를 한다.

월튼 워커 장군은 1950년 7월 한국군 유엔 초대사령관으로 부임한 인물이다. 1950년 전쟁초기 연합군이 북한군에게 낙동강까지 밀리자 "Stand or Die (죽음으로써 사수하라)"라는 방어명령을 내리고 기습공격으로 위기를 모면해 낙동강전선(일명 ‘워커라인’)을 지켜 후일 인천상륙작전 성공과 압록강까지 진격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낙동강 전투의 영웅이다.

천도재는 (재)한국불교조계종 제주 절물 약수암(주지 : 세능)에서 대각스님과 기이한 만남의 인연을 가진 워커장군 父子 추모사업회 최문호 회장이 요청해 불기2567년 백중 영가 합동 천도재 기간 동안 이뤄진다. 최 회장은 "오늘날 대한민국이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여 도움을 받던 나라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나라로 성장할 수 있게 된 것도 6.25 참전 전몰장병들과 워커 父子의 희생으로 이뤄진 것이다. 이들의 공로를 널리 알리고 은혜를 받은 우리 민족은 그 은혜를 잊지않고 있음을 백중 기도 기간을 통해서 세상에 널리 알리고자 한다“ 고 밝혔다.

워커장군 父子 추모사업회는 이날 천도재를 시작으로 8월 30일까지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 해운대 해월정사에서 봉행되고 있으며, 강화도 선원사, 옥천 황룡사에 이어 제주 절물약수암까지 참여하여 장마기간 중에도 멈추지 않고 매주 계속 추모행사를 봉행하고 있다. 이제 전국 곳곳의 사찰에서부터 일반인에게 까지 K-메모리얼(K-Memorial) 추모 기념 캠페인으로 시작해 한국 참전 용사 추모사업을 글로벌 메모리얼 감사와 공감사업으로 본격적인 시작을 예고하는 것이다.

힐링의 명소 제주 절물자연휴양림에 위치한 약수암은 1950년 창건됐으며, 경내에 법당이 있었으나 지난해 큰 화재로 법당이 전소된 바 있다. 현재 주지 세능스님과 사부대중이 힘을 합쳐 무료 국수공양으로 사찰 재건에 힘을 쏟고 있으며, 한라산 기인으로 큰 깨달음을 얻은 분으로 잘 알려진 창건주 대각스님은 1922년에 탄생하시고 2017년에 열반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