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포커스] 서울시의회 김인호 의장, “서울시 출자·출연 기관 운영 조례 개정은 오세훈 시장의 인사 전횡 견제하기 위한 입법 노력”

[의정포커스] 서울시의회 김인호 의장, “서울시 출자·출연 기관 운영 조례 개정은 오세훈 시장의 인사 전횡 견제하기 위한 입법 노력”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2.08 09: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서울특별시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의요구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김인호 의장은 오세훈 시장이 제출한 ‘서울특별시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재의요구에 대해, 오세훈 시장의 인사 전횡을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장치가 필요하며 나아가 시정에 대한 효율적인 감시와 견제를 위해 집행부와 시의회 간 권한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입법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22일 서울시의회는 서울시 출차·출연 기관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시 추천인 비율을 수정하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했다.

이번 개정 조례안에 따르면, 서울시 산하기관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시 추천인 비율이 ‘시장 및 기관 이사회 4, 시의회 3’에서 ‘시장 및 기관 이사회 3, 시의회 3’으로 수정된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시의회 추천 비율이 증가하면 시장의 전속 권한에 대한 적극적 침해 소지가 있다는 등의 이유로 개정 조례안에 대해 재의를 요구한 상황이다.

김인호 의장은 지난해 서울시가 SH 사장 및 농수산식품공사 비상임이사 임용 과정에서 각 기관 임원추천위원회가 선정한 최종 추천자를 ‘적격자 없음’으로 번번이 거부하며 기관 경영의 공백과 행정력 낭비를 자초한 사실을 우선 언급했다.

오세훈 시장의 이 같은 인사 전횡이 ‘서울특별시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게 된 배경이기 때문이다.

김 의장은 “서울시 산하기관 임원 인사가 공정하고 내실 있게 실시되기 위해서는 정당한 인사 운영 기준 등 제도적 보완장치가 반드시 마련되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이번 조례 개정은 집행부와 시의회 간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고 오세훈 시장의 인사 전횡과 권한 남용을 견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의장은 “재의요구가 들어온 이상 시의회는 절차에 따라 조례를 면밀히 검토하겠지만, 시정에 대한 효율적인 견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김 의장은 “오세훈 시장은 그동안 보은인사, 회전문인사 등으로 여론의 비난을 받아왔다”고 지적하면서 “서울시 인사는 시장 개인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는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되며 책임 있고 원칙 있는 인사로 안정적인 서울시 운영에 힘써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