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강동구. 역세권 활성화사업...주민복합센터 등 조성

[구정포커스] 강동구. 역세권 활성화사업...주민복합센터 등 조성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21.11.04 08: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둔촌동 489, 서울시 1단계 사업지 중 최초 市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가결

▲ 市 역세권 활성화사업 선두 주자 강동구, 주민복합센터 등 조성

[서울시정일보] 서울 강동구가 노후 저이용되고 있는 부지를 대상으로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사업’을 적극 도입, 토지소유자와 적극적인 민·관 협치를 통해 주민복합센터 등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조성하고 있다.

구는 지난 2019년부터 타 지역에 비해 개발밀도가 낮은 구 역세권을 콤팩트시티로 조성하기 위한 용역을 시행해 역세권별 도시관리방안 등을 마련하고 지역주민의 자율참여를 통해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1단계 및 확대 사업지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먼저, 둔촌동 489번지는 2020년 5월 선정된 1단계 사업대상지로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지하 6층, 지상 20층 규모의 주거·근생·공공 고밀복합개발을 추진한다.

특히 지하2층~지상4층의 일정 공간에는 기존의 노후·협소한 둔촌2동주민센터와 자치회관, 북카페도서관, 공공·교육·체육시설, 주차장 등 지역주민들을 위한 둔촌2동 주민복합센터가 조성된다.

둔촌동 489번지 고밀복합개발에 대한 도시관리계획은 지난 10월 27일 서울시 1단계 사업지 8곳 중 최초로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통과했으며 향후 건축허가 등을 위한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주민복합센터 조성에 따른 구 재정절감은 약 123억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된다.

성내동 19-1 일대 역시 2020년 5월 선정된 1단계 사업 대상지로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근린상업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지하7층, 지상 44층 규모의 주거·판매/업무·공공이 복합된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을 추진한다.

건물 내 일정 공간에는 천호대로변 활성화와 지역주민 필요에 부합하는 공공체육시설, 문화시설 등이 조성된다.

구는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서울시 등 관계기관 협의, 총괄기획가 자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주민들을 위한 공공시설 조성에 따른 구 재정절감은 약 500억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금년 하반기부터 확대 시행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대상지로 성내동 428-5 번지를 신청, 지난 9월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성내동 428-5 역시 용도지역을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변경해 주거·근생·공공 고밀복합개발이 추진되며 둔촌역 전통시장 이용객, 성내3동 주민, 둔촌재건축아파트 주민들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주민편의시설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정훈 구청장은 “역세권 활성화사업은 노후·저이용 역세권 부지들을 신속히 개발하면서도 공공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모델”이라며 “역세권 활성화사업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관심도 증가해 사업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사업 의향이 있는 대상지는 금년 하반기에 후속 확대 사업지로 서울시에 적극 신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