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정] 김영종 종로구청장. 종로 국회의원 출마 위해 사퇴

[동정] 김영종 종로구청장. 종로 국회의원 출마 위해 사퇴

  • 기자명 박용신 주필
  • 입력 2021.11.01 16: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는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다 같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데 힘을 보태려 한다”고 밝혀

▲ 종로구청

[서울시정일보] 김영종 종로구청장이 내년 3월 9일 실시되는 종로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지난 10월 29일 종로구의회에 구청장직 사임통지서를 제출했다.

구청장의 국회의원 출마는 조은희 서초구청장에 이어 2번째다.

김 구청장은 2010년부터 민선5기에서 민선7기에 이르기까지 지역주민들로부터 세 번이나 선택을 받은 종로구 최초 3선 구청장이다.

건축사 출신으로 도시계획 전문가인 김 구청장은 도시 전문가답게 종로구의 역사와 문화예술의 정체성을 지켜가며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도시관리로 뛰어난 행정능력을 발휘했다.

민선 5기 시작과 함께 ‘사람중심 명품도시 종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김 구청장은 586억 전액 민간투자로 종각역부터 광화문역까지 KT, 대림빌딩, 그랑서울 등 대형빌딩을 연결하는 지하보행환경을 조성했고 국내최초 민관협력 방식으로 푸르메재단과 함께 종로장애인복지관을 건립한 것과 도시비우기 사업 등 전국에서 벤치마킹하는 굵직한 사업들을 추진했다.

윤동주문학관, 박노수미술관, 청운문학도서관 등 종로구를 대표하는 문화시설을 건립했고 전통과 문화예술의 중심 종로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종로한복축제와 더불어 한복, 한옥, 한식, 한글, 한지, 우리소리 등 우리 ‘한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송현동 부지에 숲 공원과 어우러진 ‘이건희 기증관’ 건립을 이끌어 내는데 노력했고 오래된 종로구청사를 새로 건립하기 위한 설계공모를 마치고 신청사 건립을 준비중에 있다.

임기 초부터 도로 청소와 실내공기질 개선 등을 포함한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선도해, 구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 정돈되고 안전한 도시 종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삶의 질과 관련한 각종 평가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또한, 재임기간 직원들에게 청렴을 강조하며 청렴한 구청장 모습으로 직원들로부터 존경을 받아 왔다.

김 구청장은 주어진 임기를 다하지 못하고 사임하는 것에 대해 구민들께 죄송한 마음과 함께 그 동안 도와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 종로구민을 위해 열심히 일해 온 것처럼 이제는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민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더불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려 한다는 인사를 건넸다.

김 구청장은 대표적으로 2019년 제11회 다산목민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2019년 한국건축가협회 명예건축가로 선정되는 등 많은 큰 상을 수상했다.

특히 2021년 올해는 대한민국 도시대상을 8년 연속 수상과 함께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2021 지역혁신 대통령상, 2021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대통령상 3관왕을 달성하는 영예를 얻으며 일 잘하는 단체장으로 구민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