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서울시정] 폭력피해 이주여성. 전담 지원 상담소 첫 운영

[서울시정] 폭력피해 이주여성. 전담 지원 상담소 첫 운영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1.05.06 07:40
  • 수정 2021.05.06 08: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여성상담원 및 통·번역지원단을 두어 다양한 언어적 특성의 어려움 해소

▲ 서울시, 폭력피해 이주여성 전담 지원 상담소 첫 운영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폭력피해 이주여성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 및 의료·법률 등 체계적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폭력피해 이주여성 상담소’를 운영한다.

서울에 폭력피해를 입은 이주여성을 전담 지원하는 상담기관이 설치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동작구에 폭력피해 이주여성 전문 상담기관인 남서울이주여성상담소를 설치, 전화2038-0173) 및 방문 상담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남서울이주여성상담소는 여성가족부와 서울시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가정폭력·성폭력 등 폭력피해 이주여성의 특성에 맞는 상담, 의료, 법률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특화해 설치했다.

상담소의 위치는 동작구 양녕로 27길 23이고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사회적거리두기를 고려해 개소식 없이 운영을 시작하기로 했다.

시는 그동안 이주여성상담센터, 다누리콜센터, 가정폭력상담소, 폭력피해 이주여성 보호시설에서 폭력피해 이주여성에게 초기상담 및 정보제공 서비스를 지원했으나, 이주여성 전문 상담인력의 부족으로 어려움이 있었다.

남서울이주여성상담소는 이주여성출신 상담원 및 ‘통·번역지원단’을 두어 이주여성이 폭력피해 후에 겪는 심리·정서적 충격, 생활·체류 불안정 등 복합적인 문제에 대해 그들의 모국어로 맞춤 상담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긴급한 보호가 필요한 경우 보호시설 임시보호 의료·법률 서비스를 지원한다.

통역·번역이 가능한 이주여성 및 내국인으로 구성된 ‘통번역지원단’, 변호사 등 법률전문가로 구성된 ‘법률지원단’, 의사 등 의료전문가로 구성된 ‘의료지원단’ 등을 운영해 폭력피해 이주여성의 언어소통, 법률적, 의료적 어려움을 돕는다.

상담소 이용은 한국에 체류 중인 이주여성이면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다.

외국인등록증을 소지하지 않은 여성도 이용가능하다.

김기현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직무대리는 “이번 상담소 개소로 서울 및 수도권의 이주여성들이 출신국가의 언어로 전문적인 상담은 물론 통·번역, 의료·법률 등의 연계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며 “이주여성들이 우리사회 구성원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