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16:18 (목)

본문영역

[서울시정] '수의계약 견적 공개 요청 시스템' 구축… 업체 공정성·품질↑

[서울시정] '수의계약 견적 공개 요청 시스템' 구축… 업체 공정성·품질↑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1.05.06 08: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사업 경력 없어도 우수 능력 갖춘 업체 문턱 낮춰 참여 기회 확대, 서비스 질↑

▲ 서울특별시청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수의계약 견적 공개 요청 시스템’을 가동해 수의계약 업체 선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인다.

시의 계약정보를 총망라한 ‘서울계약마당’ 내에 구축을 완료했다.

서울계약마당은 서울시 발주계획, 계약체결, 대금지급 등의 계약정보 및 지역 업체 정보 등 계약정보 총망라한 통합관리시스템이다.

사업자, 시민 등이 이용하고 있다.

‘수의계약 견적 공개 요청 시스템’은 서울시가 수의계약 사업계획서를 온라인에 게시하고 업체들이 견적서를 제출까지 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이다.

전문성이 높은 업체와 신속한 계약체결을 위해 소액인 경우에 한해서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 제도를 활용하고 있는데, 적정한 해당 업체를 찾기 어려운 경우에 시스템을 통해 공개적인 프로세스로 업체를 선정하게 된다.

서울시 발주부서는 과업지시서 등을 담은 사업계획서를 온라인에 게시하고 사업견적을 공개적으로 요청한다.

공공사업 수주에 관심 있는 업체들은 견적서를 제출하게 된다.

시는 다양한 견적서를 비교·분석한 후 가장 적합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한다.

그동안 소액 수의계약은 주로 기존에 사업을 같이 해왔거나, 다른 공공사업에 참여했던 이력이 있는 업체 등과 이뤄져 공공사업에 경력이 없는 업체들에게는 문턱이 높았다.

시는 이 시스템을 통해 사업수행 능력은 있지만 판로개척이 어려웠던 소기업 등 영세 업체들도 누구나 관련 정보를 알고 공공사업 참여 기회를 넓혀 업체 선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인다는 목표다.

발주자도 적합한 업체를 수월하게 찾고 가장 수행능력이 뛰어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시민들에게 품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시스템 구축과 함께 계약수행업체에 대한 내부 평가시스템도 마련했다.

사업완료 후 업체 능력에 대한 평가 결과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공유해 다른 사업을 발주할 때에도 사업수행능력이 높은 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사업완료 후 발주담당이 사업수행업체의 ‘과업의 충실성 및 이행태도’를 평가토록 해 업체 이력을 관리한다.

서울시는 객관적인 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수행능력이 저조했던 업체와 반복적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결과를 미연에 방지하고 업체들이 사업에 성실하게 임할 수 있는 유인책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 사업 확대로 매년 수의계약은 증가하고 있지만 계약 수행업체의 객관적 평가 자료가 부재했었다.

김명주 서울시 재무과장은 “수의계약 업체를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정할 수 있도록 견적서를 공개적으로 요청하고 업체 이력에 대한 평가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그동안 공공사업에 소외됐던 소기업 등 영세업체에도 공정하게 수주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능력 있는 업체가 공공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시민들에게 품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