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라남도] 전라선"고속철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전라남도] 전라선"고속철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기자명 염진학 기자
  • 입력 2021.04.22 21: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라선 고속전철이 시속 350㎞ 이상 달린다 -

- 수도권서 여수까지 2시간 10분으로 단축 기대 -

[서울시정일보] 그동안 무늬만 고속철도였던 전라선 고속전철이 시속 350이상 달릴 수 있는 고속철도로 전환하게 됐다.

 

전라남도는 22일 개최된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에서 익산~여수 간 전라선고속철도 구축계획이 발표됐다고 밝혔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2030년까지 시행된다.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청 전경

이에 따라 현행 전라선고속전철이 호남선, 경부선과 같이 시속 350이상으로 달리는 고속철도 시대를 맞게 돼 여수에서 익산까지 1시간, 수도권에서 여수까지 2시간 10분 거리로 단축된다.

 

그동안 전라선고속전철은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앞두고 급하게 개통하면서 기존 선로를 개선하지 못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무늬만 고속철도라는 오명을 들었다.

 

앞으로 5조여 원이 투입될 전라선고속철도 사업이 완공되면 서울에서 여수까지 약 38분이 단축되면서 대한민국 남중권, 전남 동부권과 수도권을 잇는 호남선, 경부선과 같은 대량 고속 수송체계를 갖추게 된다.

 

전남도는 그동안 전라선고속철도 사업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2014년부터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 강호축 8개 시도지사회의, 여수순천광양 3개시 행정협의회, 전남7개 시군 KTX협의회, 여수순천광양 상공회의소 등과 공조하고, 지역 국회의원 및 광역기초의원 등과 함께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등 정부 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지난 325일 국회 앞에서 김회재 국회의원 등 호남권 국회의원 9명이 공동 개최한 전라선고속철도 조기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어 전라선 고속철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전라선고속전철이 고속철도로 즉시 전환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전남 동부권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빠른 시일 내 완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라선고속철도 구축 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순천시의 경전선 도심 우회 논란에 대해서는 전라선 노선과 함께 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