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08:35 (금)

본문영역

[봄 여행길] 봄나드리. 대구광역시...인구 250만에 대구 12경으로 유명

[봄 여행길] 봄나드리. 대구광역시...인구 250만에 대구 12경으로 유명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9.03.04 12: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12경’은 팔공산, 비슬산, 강정고령보(디아크), 신천, 수성못, 달성토성, 경상감영공원, 국채보상기념공원, 동성로, 서문시장, 83타워 그리고 대구스타디움이 있어

동대구역
한반도평화화단
한반도평화화단
동대구역에 내리면 첫 눈에 군밤이 눈에들어온다. 
대구 담티역 주변의 봄이 오는 소리에 봄꽃들이 피고 있다
대구 담티역 주변의 봄이 오는 소리에 봄꽃들이 피고 있다
대구 담티역 주변의 봄이 오는 소리에 봄꽃들이 피고 있다
대구 담티역 주변의 봄이 오는 소리에 봄꽃들이 피고 있다
대구 명품코스. 대구광역시 재공

[서울시정일보] 대구광역시는 경상북도 남부에 위치하며 인구는 2017년 기준으로 약 250만이 살고 있다.

동쪽은 경상북도 경산시, 서쪽은 경상북도 성주군과 고령군, 남쪽은 경상북도 청도군과 경상남도 창녕군, 북쪽은 경상북도 칠곡군과 군위군 및 영천시와 접하고 있다.

면적은 883.56㎢이고, 인구는 250만 1673명(2017년 기준)이다. 행정구역으로는 7개 구, 1개 군, 3개 읍, 6개 면, 130개 행정동(195개 법정동), 255개 행정리(95개 법정리)가 있다. 시청은 대구광역시 중구 동인동에 있다.

대구는 4개의 고속도로 (경부, 광주대구, 중앙, 중부내륙)가 교차하고 있으며 대구·포항간 고속도로, 대구부산고속도로가 완공되어 육로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지형은 분지(盆地)적 지형으로서 남부 산지, 북부 산지, 중앙부와 서남부 저지(低地)로 이뤄져 있다

대구 지역에 최초로 인간이 거주하기 시작한 것은 대략 2만 년 전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는 달서구 월성동에서 출토된 구석기시대의 유물인 좀돌날 석기유적으로 알 수 있다. 그 후 청동기시대에 접어들면서 금호강과 그 지류에 자연발생의 취락이 형성되었고, 인구의 증가와 생활무대에 확대됨에 따라 사회공동체가 이루어졌으리라 본다.

세시풍속으로 행해지는 대표적인 민속놀이로는 정월대보름의 지신밟기·줄다리기·횃불싸움을 들 수 있고, 시절에 관계없이 행해지는 놀이로는 투계(鬪鷄)·투우를 들 수 있다.

대구의 대표적인 관광지는 동성로(시내일원),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 서문시장(야시장), 이월드(83타워) 등이 있다. 이 외에도 근대골목(한국관광의 별), 삼성상회 옛터, 약령시, 도동서원, 앞산전망대, 팔공산 갓바위, 비슬산(참꽃군락지), 수성못, 힐크레스트, 스파밸리, 마비정 벽화마을, 디아크 등 다양한 관광명소가 있다.

관광코스로는 대구 속 시간여행코스, 이렇게 좋을 수가 코스, 금수강산 느림보 코스, 팔공산 힐링 코스가 있다. 대구 속 시간여행코스는 대구의 과거와 현재를 즐길 수 있는 코스로 주요 관광지인 이월드/83타워와 동성로 그리고 김광석 다시 그리기 길을 경유하는 코스이다. 이렇게 좋을 수가 코스는 대구 수성과 가창의 명소를 둘러보는 코스이다. 주요 관광지로는 앞산 전망대 그리고 수성못 등이 있다. 금수강산 느림보 코스는 대구시에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코스로 강정고령보(디아크)와 마비정벽화마을 그리고 비슬산암괴류를 경유한다. 마지막 팔공산 힐링 코스는 대구의 명산 팔공산을 테마로한 관광코스로서 갓바위와 팔공산 벚꽃길을 지나는 팔공산의 향취를 느낄 수 있는 관광테마코스다.

대구광역시가 선정한 아름다운 풍경 ‘대구12경’은 팔공산, 비슬산, 강정고령보(디아크), 신천, 수성못, 달성토성, 경상감영공원, 국채보상기념공원, 동성로, 서문시장, 83타워 그리고 대구스타디움이다.

대구만의 특별한 먹거리를 일반적으로 대구10미(味)라 한다. 대구10미는 대구육개장, 막창구이, 뭉티기, 동인동 찜갈비, 논메기메운탕, 복어불고기, 누른 국수, 무침회, 야끼우동, 납작만두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참조>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