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월 4일 전 국민 지진대피 훈련 실시

5월 4일 전 국민 지진대피 훈련 실시

  • 기자명 황권선기자
  • 입력 2011.05.03 11: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4일 11시 민방위 재난위험경보 발령

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은 지난 3월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을 계기로 5월 4일 오전 11시부터 지진 및 지진해일 대피훈련을 20분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대전 대덕구에서 규모 6.5의 지진 발생을 가상한 것으로 5월 4일 오전 11시에 재난위험경보가 발령되면, 지진시, 실내에서는 1~3분 정도 테이블이나 책상 밑으로 들어가거나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 후 진동이 끝나면 신속하게 건물 밖으로 나와 넓은 공터로 대피하여야 한다.

실외에서는 가방 등 소지품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낙하물 위험이 없는 인근 공원이나 광장 등 넓은 곳으로 대피한다. 또한 지진 해일시에는 대피로를 따라 높은 곳으로 대피 한다

재난위험경보는 ‘민방공 공습경보’와는 경보음과 대피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번 훈련을 통해 차이를 숙지하여야 한다. 민방공 공습경음은 5초 상승, 3초 하강을 반복하며 3분간 울리고, 재난위험 경보음은 민방공 경보음보다 고음으로 2초 상승, 2초 하강을 반복하며 3분간 울리게 된다.

민방공 공습경보시는 지하공간으로 신속히 대피해야 하지만 재난위험경보의 경우 지진시에는 옥외 운동장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여야 하며, 지진해일시에는 대피로를 따라 높은 지역으로 대피한다.
운행 중인 일반차량은 갓길에 정차해 소방차량, 긴급구호차량, 앰뷸런스 등 비상차량을 위한 비상차로 확보에 협조하여야 한다.

특히 훈련은 동해안 울산, 강원, 경북, 제주 등 4개 시·도 해안가 16개 시·군·구에서는 지진해일 대피훈련을 실시한다. 이 지역에서는 사이렌이 울리면 건물 밖으로 나와 대피로를 따라 지정된 대피소로 신속하게 대피해야 한다. 동해(일본 서해안)에서 지진해일 발생시 우리나라 동해안까지 지진해일이 도착하는데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되며 동해에서 지진해일 발생시 지진해일 경보발령은 10분 정도가 소요되므로, 지진해일 경보 발령 후 신속한 대응을 통한 대피가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국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경북 울진원전에서는 방사능누출을 가정하여 지역주민을 실제 소개(疏開)하는 훈련을 실시한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우리나라 원전에 대해서도 국민의 관심과 불안감이 어느 때보다 크기 때문에 종합훈련을 통해 원전사고 시 대응시스템과 매뉴얼을 점검한다. 특히, 방사능누출 등 주변지역주민의 대피가 필요할 경우를 가정, 원전에서 8㎞ 이상 떨어진 대피소로 주민을 소개하는 시범훈련을 실시한다. 다만, 이번 훈련은 시범훈련이기 때문에 전체 주민이 대피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대전 유성구에서 ‘하나로’ 원자로를 대상으로 방사능 방재훈련을 실시한다.

국내거주 외국인이 126만명이 넘어섰고, 일부 주한외국공관들의 요청도 있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시범훈련도 실시한다. 외국인 지진대피 시범훈련 참여기관은 서울용산국제학교와 레인보우외국인학교(서초구 양재동)로 서울용산국제학교는 학생, 교직원, 학부형 등 1,200명이 지진발생시 행동요령 교육 및 실제대피훈련에 참여한다.

레인보우 외국인학교는 터키, 중앙아시아, 영어권 국가의 초·중학교로 학생 학부모 등 140명의 참여를 유도하고 훈련시 학교 밖으로 대피하여 해당 지역주민과 함께 훈련에 참여할 예정이다.

동영상(안전한국 길라잡이, 40분)을 제작하여 시범훈련 대상 외국인 학교, 시도 및 각국 대사관에 배포하였고 제작 파일도 함께 송부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홍보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외국인대상 리플릿(영어, 중국어, 일어) 3만 5천 부를 제작·배포하여 외교통상부, 유관부처·기관, 각국 주한대사관을 통해 장기 체류자 접촉창구에 일제이 전시하고, 지자체를 통해 국내 거주 전 외국인 가구에 배포하도록 조치하였다.

5월 4일 오전 11시에 재난위험경보가 발령되면, 외국인 학교 학생들은 1분 정도 책상 밑으로 몸을 보호 후, 신속하게 야외대피장소로 대피하는 실제대피훈련을 교사, 학부형과 함께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국내 거주 외국인들도 재난발생시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고 한국생활에 적응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앞으로는 외국인도 우리 국민과 똑같이 민방위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외국어 훈련 홍보물을 제작하여 외국인 가정에 배포하고, 외국인의 이용이 많은 장소에는 외국어 방송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 19천여 개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학생 800만명이 사전 동영상 재난안전교육을 받고 대피훈련에 참여한다. 지진대피훈련을 지난해까지는 교육당국이 자율적으로 실시하였으나 올해는 전국 모든 학교가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훈련효과를 높이기 위해 훈련시작 1시간 전에 지진, 화재, 자연재해, 지하철 사고 등에 대한 동영상(40분) 재난안전교육 실시한 후 사이렌이 울리면 실제 지진대피훈련에 참여한다.
예고없이 불시에 찾아오는 재난으로부터 생명을 지킬수 있는 방법은 재난상황을 가정한 반복적인 훈련이다.

지난 3월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 당시 지진해일이 항구도시 ‘가마이시’를 덮쳐 천여 명의 주민이 희생되었지만, 3천 여명의 초ㆍ중등 학생들은 대부분 무사했다. 가마이시 학교에서는 2004년부터 지진, 지진해일 대피훈련을 반복해서 교육시킨 덕분에 실제상황이 발생하자 학생들이 훈련받은 대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었다. 그리고 대피지로 이동할 때도 중학생들은 어린 초등학생들을 보호하기위해 짝을 이뤄 함께 대피하여 한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
예방은 실천이다. 평소의 재난교육과 실제와 같은 훈련만이 재난으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