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국내 최대 지식재산 전시회, "2018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개최

국내 최대 지식재산 전시회, "2018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개최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18.12.05 19: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블록체인 등 최신기술과‘따뜻한 발명품’을 전시하는 특별전도 마련

▲ 주요일정 및 행사내용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8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이 오는 6일부터 9일까지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은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과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상표·디자인권전"이 통합 개최되는 국내 최대 지식재산권 전시회다. 본 행사는 특허·디자인·상표 등 우수 지식재산의 유통을 촉진하고 지식재산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공모를 통해 발굴한 국내 유수의 특허 기술 제품과 상표·디자인이 전시된다. 또한 33개국에서 출품된 창의적인 발명품 600여점도 한 자리에 마련된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최신 발명품과 상표·디자인의 동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로 37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는 심사를 거쳐 선정된 90점의 우수 발명품이 전시되며, 수상작에 대한 시상식은 12월 6일에 개최된다.

  시상식에서는 삼성 C랩 출신 스타트업인 아날로그 플러스의 ‘어헤드’가 대통령상을 수상한다. 본 제품은 헬멧에 부착 가능한 통신 장치로서,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헬멧에서 소리가 나도록 만들어 음악감상 및 통화 등을 즐길 수 있는 발명품이다.

  국무총리상에는 저전력 디바이스만으로 인공지능 딥러닝을 실행할 수 있는 뉴로컴스의 ‘다중계층 신경망 컴퓨팅 장치’와 ㈜수테크놀로지의 ‘직수식 변기 악취제거장치’가 선정됐다.

  한편, 세계지식재산기구와 국제발명단체총연맹이 공식 후원하는 "서울국제발명전시회"는 이번에 14회째를 맞이한다. 본 전시는 국내·외 발명인들의 네트워크 구축과 우수 발명품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마련된 국제 규모의 발명전이다. 올해는 33개국으로부터 606점의 독창적인 발명품이 전시된다.

  이와 동시에 올해 13번째로 개최되는 "상표·디자인권전"은 상표·디자인 정보 확산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행사이다. 전시장에서는 대한민국의 태극기 변천사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최초의 상표등록 제품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2018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에서는 수상작 전시관 외에도, AI·블록체인 등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첨단 기술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발명품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지식재산 트렌드관’도 함께 운영하여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