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 백서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 백서

  • 기자명 조민환 대기자
  • 입력 2013.03.27 15: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정부-희망의 새 시대를 위한 실천과제>발간

[서울시저잉ㄹ보 조민환기자]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위원장 김용준)는 25일 박근혜정부의 국정목표와 국정과제, 인수위 활동 내용 등을 담은 백서를 발간했다 고 밝혔다.

<박근혜정부-희망의 새 시대를 위한 실천과제>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백서의 표지에는 제18대 대통령 취임식장 중앙무대 뒤편을 장식하였던 반원형 오케스트라 그림을 실었으며 시대·지역·세대·계층을 뛰어넘어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다양한 악기로 연주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국민대통합’과 ‘국민행복시대’를 표현했다.

총 731쪽 분량의 백서는 제1부 박근혜정부의 국정비전과 국정목표, 제2부 국정목표별 국정과제, 제3부 인수위원회의 구성과 활동, 제4부 박근혜정부의 개막, 제5부 대통령 취임행사 등으로 구성돼었다.

제1부에서는 박근혜정부 국정운영의 나침반이 될 국정비전, 5대 국정목표, 21대 추진전략 등을 소개하였고, 제2부에서는 5대 국정목표별 140대 국정과제를 목표, 주요 내용, 기대효과 순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으며 제3부에서는 인수위 전체 및 분과별 구성과 활동내용을 소개하고 각 분과가 선정한 29개 주요정책의 필요성, 주요 논의과정 및 결과, 추진계획, 기대효과 및 향후과제를 정리해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분과별 현장방문 스케치(11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인수위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또한 각 분과 간사 인터뷰를 통하여 인수위 활동에 대한 자체 평가를 담아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제4부에서는 박근혜 대통령당선인의 주요활동을 분야별로 정리하고, 9차례에 걸친 인수위 국정과제토론회에 나타난 당선인의 국정운영 기조를 4개의 주제로 묶어 정리했고 제5부에서는 박근혜정부의 개막을 위한 취임행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백서의 특징은 시각장애인 등 글을 읽기 힘든 사람들을 위해 ‘음성변환 바코드’를 수록하였다는 점이다. 이처럼 정보소외계층의 정보접근성과 정책 이해도를 높이는 등 국민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강화함으로써 박근혜정부의 국정 철학 확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텍스트 백서와 함께 인수위 활동 경과를 영상으로 기록한 ‘영상백서’를 DVD 형태로 발간하였다는 점도 기존의 인수위 백서와는 다른 새로운 시도로 평가된다.

백서는 총 1만부가 발간됐으며 국회, 사법기관, 정부기관, 공공기관, 교육기관, 국·공립 및 대학 도서관, 언론사, 경제계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관련 단체에도 배포하여 관련 정책의 인지도와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 백서 전문은 문화체육관광부 <위클리 공감> 홈페이지(korea.kr/gonggam)에 전자책(PDF, e-Book) 형태로 게시해 누구나 손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전국 주요서점과 인터넷 서점 등에서도 일반인들이 구입할 수 있도록 판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