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한국당 논평] 정부의 ‘카드사 쥐어짜기식 대책’만으로는 서민경제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어

[자유한국당 논평] 정부의 ‘카드사 쥐어짜기식 대책’만으로는 서민경제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어

  • 기자명 박용신 기자
  • 입력 2018.11.27 14: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세 소상공인을 옥죄는 소득주도성장부터 전면 폐기하고 규제개혁 등 경제회복을 위한 지속가능한 대책을 미련해야

 

김성태 원내대표 주재의 원내대책회의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김성태 원내대표 주재의 원내대책회의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27일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의 논평이다. 

  " 민주당과 금융위원회가 어제(26일) ‘가맹점 카드수수료 인하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개편안이 시행되면 269만개 가맹점 중 93%인 250만 가맹점이 혜택을 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번 카드수수료 인하조치로 영세 소상공인들의 경영비용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는 필요성에 공감한다.

  하지만 정부의 일방적 카드 수수료 인하는 소득주도성장 실패로 인한 책임을 카드사와 소비자에게 전가시키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카드사의 수익구조가 악화될 가능성 있는 상황에서 결국 소비자들이 받는 혜택의 대폭 감소로 이어질 공산도 크다. 정부는 카드사를 쥐어짜내고, 카드사는 울며 겨자 먹기로 고객에 대한 혜택을 줄이는 악순환의 고리가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소상공인연합회가 올해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상승이 경영악화와 고용기피로 이어졌다고 지적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년 10.9%의 최저임금 추가 인상이 현실화되면 그 부담은 또다시 영세 소상공인들에게 전가될 것이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도 카드수수료 개편은 환영하지만 내년 8,350원으로 인상되는 최저임금 여파를 0.65%의 카드수수료 인하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정부는 경제실패의 책임을 카드사에 떠넘길 것이 아니라 영세 소상공인을 옥죄는 소득주도성장부터 전면 폐기하고 규제개혁 등 경제회복을 위한 지속가능한 대책을 마련하길 바란다. 

  지금과 같은 정부의 ‘카드사 쥐어짜기식’ 대책은 땜질 처방일 뿐이며, 오히려 사회적 갈등과 부작용만 키우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라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