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해안에 풍력·태양광 大단지 조성

서해안에 풍력·태양광 大단지 조성

  • 기자명 편집국
  • 입력 2011.03.09 09: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까지 6,000억원 투자… 연376GWh 친환경 전력생산

경기도가 서해안에 대규모 풍력·태양광 단지를 조성한다. 지난 21일 경기도는 최홍철 행정부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중부발전, 현대중공업, 삼부토건, 대보건설, 금전기업과 ‘신재생에너지 공동개발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경기 서해안 지역 한국농어촌공사의 유휴지에 대규모 풍력 및 태양광발전사업 공동개발에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도는 한국농어촌공사 소유의 방조제, 저수지 등의 유휴지를 활용해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의무에 미리 대응하고,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확대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은 한국중부발전(주) 주관 특수목적법인이 시행을 맡아 한국농어촌공사 소유의 경기지역 방조제 등 유휴지 내에 총 풍력 200MW, 태양광 20MW 규모로 추진하게 된다. 오는 2013년 말까지 약 6,000억원(풍력 5,000, 태양광 1,000)의 비용을 투입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일반 가정 8만4,400세대가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연간 약37만6,000MWh의 친환경에너지가 생산되고, 연 16만7,000톤의 CO2 감축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한국농어촌공사 홍문표 사장과 한국중부발전 남인석 사장 및 4개 참여기업 대표는 “이번 경기 서해안 풍력 및 태양광발전 협약체결 행사는 지구 온난화 방지에 일조하는 뜻 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경기도의 행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을 적극 추진해 저탄소 녹색성장의 비전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 및 대규모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추진하는 ‘경기 서해안 신재생에너지 공동 개발사업’으로 ▲발전회사는 2012년부터 시행하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에 대응하고 ▲농어촌공사는 부지임대료 수입 ▲참여기업은 산업육성에 따른 기술개발과 수익증대 ▲도민에게는 4,900여명의 신규 일자리가 생기는 등 참여기관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이번 농어촌공사의 유휴지 풍력 및 태양광 발전시설을 기본모델로 해서 향후 다양한 에너지원별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또 이와 같은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을 확대추진 하기 위해 향후에도 사업대상지 발굴 및 타당성 분석, 발전사업 허가, 공사계획 신고 등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