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관악구, 베이비부머 1인 가구 남성 전수조사 시행

서울 관악구, 베이비부머 1인 가구 남성 전수조사 시행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18.11.21 14: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1인 가구의 25.8% 사회적 고립 경험, 여성보다 남성이 심해

▲ 베이베부머 1인가구 남성 전수조사

  서울관악구가 다음달 28일까지 관내 거주중인 베이비부머 남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시행한다.

  베이베부머 세대란 한국전쟁 이후인 1955년부터 가족계획정책이 시행된 1963년까지 태어난 세대를 뜻 한다.

  서울거주 1인 가구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서울시 1인 가구의 25.8%는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고 있다. 그 중 관악구에 거주하는 베이비부머 1인 가구는 총 11,997가구로 남자 6,401, 여자 5,596 가구가 거주 중이다.

  특히, 베이비부머 남성 1인 가구의 경우 실직·가족해체·파산 등으로 고독사와 같은 사회적 문제에 많이 노출되어있다.

  이에, 구는 이번달부터 다음달 28일까지 베이비부머 남성 1인가구를 대상으로 두달 간 두발로 뛰고 눈과 귀로 확인하는 현장조사를 실시한다.

  전수조사 과정에서 발굴되는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종합상담 및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한다.

  우선, 거주환경·건강상태·복지욕구를 파악해 돌봄이 필요한 위기가구를 선별하고, 취약계층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통해 동절기 대비 고독사 방지에 나선다.

  아울러, 가정방문시 우울감 검사·취업정보 제공을 통해 대상자 발견시 관악구 정신건강복지센터, 관악구일자리플러스센터와 연계를 통해 자립을 도모하고 생산적 복지활동에 참여 할 수 있게 지원한다.

  한편, 구는 지난 여름 기록적 폭염 기간에 전수조사를 통해 취약가구 5,011명을 선정하여, 선풍기·냉장고 등 냉방물품 지원과 가정에 찾아가 건강과 안전 지키기에 심혈을 기울여 폭염보다 뜨거운 정을 나눴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베이비부머 남성 1인가구 전수조사를 계기로 지역적 특성에 착안한 관악구만의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방안을 확대 시행할 것”이라며, “선제적인 지역사회보호체계를 구축해 모두가 행복한 더불어 복지 관악 구현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