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년을 견디고 눈속에서 나온 홍릉숲 복수초

6년을 견디고 눈속에서 나온 홍릉숲 복수초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2.17 13: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수초. '설련화(雪蓮花)', 얼음 사이로 피는 꽃이라서 '빙리화(氷里花)'나 얼음꽃, 새해 원단에 피는 꽃이라는 '원일초(元日草)' 라고도 한다.

14일 오전 홍릉숲서 꽃잎 내밀어…일명 '설련화', 주말쯤 개화예상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봄바람이 살랑살앙 불기 시작했다. 추위가 한풀 꺾인 14일, 다가올 봄을 먼저 알고 복수초(福壽草)가 눈 속에서 꽃잎을 밀어내는 모습이 관찰됐다.
한낮 영상의 날씨가 이어지면서 이날 오전 국립산림과학원이 있는 서울 홍릉숲의 복수초 한두 송이에서 꽃잎이 벌어지면서 노란 꽃술이 나왔다.(사진) 개화는 오는 주말쯤으로 예상된다.

복수초는 눈 속에서 꽃이 핀다고 해서 '설련화(雪蓮花)', 얼음 사이로 피는 꽃이라서 '빙리화(氷里花)'나 얼음꽃, 새해 원단에 피는 꽃이라는 '원일초(元日草)' 등으로도 불린다. 이른 아침엔 꽃잎을 닫았다가 일출과 함께 펼치기 때문에 오전 11시쯤부터 활짝 핀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오후 3시가 지나면 다시 꽃잎을 오므려서 늦은 호후에는 꽃을 보기 어렵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 김선희 박사는 "복수초는 씨앗이 새싹을 틔운 뒤 6년 정도 지나서야 꽃을 피운다."며 "봄철에만 잠깐 모습을 드러내는 듯 보이지만 사실 몇 차례의 겨울과 인고의 시간을 견딘 것"이라고 설명했다.

복(福)과 장수(壽)의 바람이 담긴 이름대로 복수초의 꽃말은 '영원한 행복'. 일본에서는 '새해 복 많이 받고 장수하라'는 의미로 복수초를 선물하는 관습이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