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 낡은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최고 50% 올려

서울시, 낡은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최고 50% 올려

  • 기자명 정지훈
  • 입력 2011.04.27 11: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차전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신청 확인, 말소후 서류신청 1달이내 지급

서울시는 매연발생이 많은 노후경유차에 대한 조기폐차 보조금을 인상하였으며, 환경부 관련 규정 개정일인 2011.4월 4일 신청분부터 소급 적용된다고 밝혔다.

경유차의 매연발생량은 노후차가 신차에 비해 5.8배 많다.

지난 ′05년부터「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운행경유차를 대상으로 매연저감장치를 달거나 저공해엔진으로 바꾸는 등 저공해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으나, 특정경유차의 배출허용기준을 유지할 수 없거나 정비비용이 과다하게 드는 자동차에 대하여는 조기폐차를 적극 권장 추진할 예정이다.

조기폐차는 노후 경유차에서 발생되는 인체에 유해한 오염물질을 근원적으로 없앨 수 있는 방법으로 매연저감장치 또는 엔진개조에 비해 대기질 개선효과가 크다.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를 적극 유도하기 위하여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금 상한액을 최고 50%까지 인상했다.

차량 소유자가 매연저감장치 부착이나 엔진개조 대신 조기폐차를 할 경우 고철비 이외에 차종별 상한액 범위내에서 보험개발원에서 산정한 차량 기준가액의 80%(저소득층 90%)에 해당하는 보조금을 현금으로 지원해 준다.

폐차보조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경우 소유차량의 지원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폐차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보조금 지원신청을 하면 된다.

아울러 서울․경기․인천 각 지자체간의 지원금액 산정을 일원화하고, 조기폐차 보조금 신청업무의 효율적인 업무처리 및 민원인의 편의도모를 위하여 조기폐차 보조금 신청업무는 “(사)한국자동차 환경협회”에서 위탁 대행하고 있다.

조기폐차에 대하여 궁금하실 경우에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02-1577- 7121)로 문의하면 성심껏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구아미 서울시 맑은환경본부 친환경교통과장은 “낡은 차량에서 나오는 유해한 오염물질을 근원적으로 없앨 수 있도록 특정 경유차의 배출허용기준을 유지할 수 없거나 정비비용이 과다하게 드는 자동차는 조기폐차하여 서울의 대기질 개선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