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학교 현장에도 만연한 채용비리...서울시교육청. 입맛대로 감사 의혹

학교 현장에도 만연한 채용비리...서울시교육청. 입맛대로 감사 의혹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8.11.06 12:08
  • 수정 2018.11.13 08: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명 서울시의원, 교육위원회 행정감사서 문제제기 했으나 감사관은 ‘문제 없다’ 모르쇠

서울특별시 시의원 여명(자유한국당·비례)
서울특별시 시의원 여명(자유한국당·비례)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가 학교에서도 일어나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가 재개 되던 날. 서울시교육청 대상 행정사무감사 둘째차인 11월 5일은 교육청 대변인실, 감사관, 총무과, 기획조정실에 대한 감사가 진행 됐다. 

이날 여명 의원(자유한국당·비례)은 최근 불거진 서울시 공공기관 채용특혜 논란과 관련하여 ‘학교 현장에도 채용비리가 벌어지고 있다’ 는 문제를 제기했다. 여 의원에 따르면 서울 은평구에 소재하고 있는 숭실고등학교는 서울시교육청에서 비리학교로 규정한 후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 중이지만 그 후에도 내부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교장 선임과 관련, 현 교장에 의해 임시이사로 추천된 이사장이 내부공모를 통해 정관상 부자격자인 현 교장을 내정했다. 현 교장과 이사장은 대학원 동문다. 

또한 행정실장의 경우 공개채용을 공지했으나 몇 명이 지원했는지, 면접 응시자들의 진행결과는 어땠는지에 대한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2018년 새로 채용된 교사들 역시 공모 과정에 있어 1차 시험에서는 하위권 점수를 밑돌았으나 2차 시험에서 뒤집고 임용 됐다. 이들도 현 교장과 전 교장의 교회 인맥들로 추정된다. 

그런데 교육청은 위와 같은 사실들 인지하고 감사까지 했음에도 ‘주의’, ‘권고’ 처분으로 끝났다. 특히 이민종 감사관은 여명 의원의 질의에 대해 숭실고 교장과 행정실장 문제는 주의와 권고 정도가 적정했다고 판단한다. 정교사 채용건은 아직 감사 중이다’ 고 일축했다. 관선이사는 교육부가 파견하는 것이지만 교육청에 추천권이 있다. 

이에 대해 여 의원은 ‘대통령도 인맥에 의한 채용비리가 있으면 끌어내려지는 나라에서 감사를 했음에도 주의, 권고로 그친다는 것에 국민들이 동의할지 모르겠다. 불공정하다고 생각한다’ 며 여명 의원실에서 분석한 자료를 공개했다.

 여명 의원실이 교육청으로부터 ‘지난 3년간 각급 공·사립학교 감사 결과 자료’ 를 받아 기회평등학부모연대에 통계 분석을 의뢰한 결과, 교육청은 공립 각급학교보다 사립 각급학교에 더 강도 높은 감사를 진행 했고 수위가 센 처분을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구체적으로는 2015년 이후 공립학교 대비 사립학교에 대한 감사건수가 2배 이상 늘어났으며, 공립학교는 종합감사과 민원감사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사립학교는 교육청 판단에 의해 실시하는 특정감사가 더 많게 나타났다. 또한 교육청은 감사 적발 이후 처분에 대해서도 ‘개인신분조치’ 공립학교 평균 6명·사립 14.75명, ‘개인징계조치’ 공립 1.44명·사립 3.22명으로 편향성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여 의원은 ‘이렇게 사립학교 감사를 열심히 하시면서도 숙명여고 사건은 왜 미리 대비하지 못한것이며 숭실고 건은 이렇게 가볍게 처리하는 지 모르겠다’ 고 지적했다. 서울시교육청이 어디에는 표적감사를 하고 어디에는 부실 감사를 하는 식으로 ‘입맛대로 감사’ 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 제기다.

 참고로 (숙명여고 사건은 교무부장으로 근무하던 교사가 같은 학교에 재학중인 쌍둥이 딸들에게 시험지를 유출하여 성적으로 조작한 사건이다. 제보에 의해 드러난 일인데다가 교무부장이 전교조 조합원 소속이라는 점, 학교에서 사건을 축소시키려 하는 정황들이 드러나고 있어 계속해서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

여 의원은 ‘재단 대 선량한 교사라는 갑과 을의 프레임에 갇혀 멀쩡했던 재단들이 특정 정치세력을 등에 업은 이른바 을에 의해 망가지는 경우가 더러 있다. 감사관에 보다 공명정대한 일처리를 요구한다.’ 고 질의를 마무리 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