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5 09:09 (목)

본문영역

문화재 100배 즐기는 알짜 체험 시작

문화재 100배 즐기는 알짜 체험 시작

  • 기자명 조병권 기자
  • 입력 2013.01.23 15: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문화재청 생생 문화재 사업에 4개 시군 선정

[서울시정일보 조병권기자] ‘남한산성 행궁에서의 하루’ 등 4개 사업이 문화재청의 2013년 생생 문화재 사업으로 선정되어 경기도(경기문화재단), 고양시, 남양주시, 연천군에서 다채로운 문화재 활용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생생 문화재 사업은 문화재청에서 2008년부터 지방자치단체와 민간단체의 협력을 통해 지역주민이 친근하게 문화재에 다가갈 수 있도록 참여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의 문화재관광과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 2012년에는 경기도(경기문화재단, 경기관광공사), 고양시, 군포시에서 진행하여 고양시의 ‘북한산성의 옛 자취를 찾아서’가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올해는 그동안 우수사업으로 선정되었던 경기도 ‘남한산성 행궁에서의 하루’, 연천군 ‘숭의전에서 황제의 나라 고려를 만나다’와 2013년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고양시의 ‘도심 속 밤가시 초가, 기지개를 펴다’, 남양주시의 ‘세계문화유산 남양주 홍유릉 문화제’를 개최한다.

3년 연속 선정된 ‘남한산성 행궁에서의 하루’는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에서 다년간 운영한 노하우를 살려 ‘전하의 힐링명상’, ‘어의와 함께한 행궁의 하루’, ‘척화파와 주화파의 대결’, ‘대장금이 된 산성이’, ‘남한산성을 지키는 무사들’이라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고양시의 ‘도심 속 밤가시 초가, 기지개를 펴다’는 ‘밤가시 초가 숨 불어넣기’, ‘초가의 밤에 만나는 옛이야기, 우리별 찾기’, ‘도심 한복판에서 이엉 얹기’ 등의 각종 체험과 재능기부의 장을 마련한다.

남양주시의 ‘세계문화유산 남양주 홍유릉 문화제’는 명성황후의 국장 재연 행사를, 연천군 ‘숭의전에서 황제의 나라 고려를 만나다’는 고려 광종 때 처음 실시된 과거시험과 제례체험 행사 등을 실시한다.

도 관계자는 “2012년 1억6천만원을 지원(국비 및 지방비)하여 4개 사업, 14개 세부 프로그램에 11,200여명이 참가하였으며, 2013년에는 2억원을 지원하여 4개 사업 15개 세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살아 숨 쉬는 문화재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내실화하여 국민이 함께 즐기고 체험하는 경기도 문화재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