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눈. 비와 추위 전망...28일에는 전국적으로 눈 또는 비 내려

눈. 비와 추위 전망...28일에는 전국적으로 눈 또는 비 내려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12.27 17: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과 30일 중부 서해안을 중심으로 전국에 눈내려

육상날씨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기상청발표. 2012년 12월 27일 16시 10분 발표

< 퇴근길 기상 전망 >
서울.경기도는 퇴근시간대에는 구름많겠고, 기온은 -5 ~ -1℃ 가량 되겠다.
가시거리는 15km 내외가 되겠으나, 그 동안 내린 눈이 결빙되어 도로와 골목길에는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차량운행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늘의 일몰 시각(서울 기준) : 17시 21분이다

< 기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남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는 흐리고, 서해안지방은 구름많으며, 이 밖의 지방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점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에 점차 구름많아지겠고, 제주도는 남쪽에서 접근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밤에 비(산간은 눈 또는 비)가 오겠다.

내일(28일)은 남해상을 지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므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남부지방, 오전에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눈 또는 비가 확대된 후, 낮에 서해안을 시작으로 오후늦게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동해안은 모레(29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특히, 내일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고, 대설특보가 발표 될 가능성이 높으니, 교통안전과 비닐하우스, 축사 붕괴 등 눈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모레(29일) 오후부터 글피(30일) 아침사이에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중부지방과 서해안을 중심으로 전국 대부분 지방에 눈이 오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온과 추위 전망 >
o 오늘 낮에는 기온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전국 대부분 지방이 영상의 기온을 회복하였고, 모레(29일)까지는 일시적으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분포를 보이겠으나, 글피(30일)부터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다시 추워지겠습니다.

< 강풍 전망 >
o 내일 제주도와 남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남부지방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현재 강원동해안과 경상남북도 일부지역에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 강수가 시작되기 전까지 대기가 건조하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o 오늘 밤에 제주도남쪽먼바다부터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점차 높아지겠고, 내일 남해상에는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으며, 남해먼바다와 제주도전해상에서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으니, 항해하거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7일(목) 15시 현재 우리나라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29일(토)까지는 대륙고기압이 약화되면서 일시적으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분포를 보이겠다.

27일(목) 밤에는 남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제주도에 강수가 시작되어 28일(금) 아침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찬 공기가 머물고 있는 전국 대부분 지방에서는 눈으로 내리면서 남부내륙과 충청내륙 일부지역에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제주도와 남해안에서는 다량의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많은 비가 오겠다.

(1) 대설 예비특보
o 12월 28일 새벽 : 제주도(제주도산간)
o 12월 28일 아침 : 전라남도(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화순군, 광양시, 순천시), 전라북도(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남원시), 경상남도(통영시, 거제시 제외), 울산광역시
o 12월 28일 오전 : 충청남도(논산시, 금산군, 계룡시), 충청북도(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경상북도(영천시, 경산시,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김천시, 청송군), 대구광역시
o 12월 28일 오후 : 강원도(속초시산간, 고성군산간, 양양군산간, 인제군산간)

(2) 풍랑 예비특보
o 12월 28일 새벽 : 제주도남쪽먼바다
o 12월 28일 낮 : 남해동부먼바다, 남해서부먼바다, 제주도앞바다

최저 최고 기온
기상청 2012년 12월 27일 (목)요일 06:00 발표

기압골 영향으로 29일 오후부터 30일 오전사이에 전국에 눈이 오겠다. 한편, 북쪽을 지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1월 1일 중부지방(강원도영동 제외)에 눈이 오겠고, 서해상에서 발달한 구름대의 영향으로 1월 1일에서 2일 사이에 전라남북도와 제주도에 눈이 오겠다.
이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많겠다.

기온은 29일까지 평년(최저기온: -11~4도, 최고기온: 1~10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30일 이후에는 낮겠다.

강수량은 평년(강수량 : 0~2mm)보다 많겠다.

특히 30일부터 찬 대륙고기압 영향으로 춥겠으니, 건강관리와 수도관 동파를 포함한 추위로 인한 시설물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