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진구. 살기좋은 아파트 우리가 만들어요

광진구. 살기좋은 아파트 우리가 만들어요

  • 기자명 황인혜 기자
  • 입력 2012.12.27 13: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오후 2시 구청장실에서 지역 내 우수 아파트 단지 시상식 가져

[서울시정일보 황인혜기자] 현대식 가옥의 대표주자인 아파트. 아파트 생활이 가져다주는 편리함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지만, 편리한 생활 이면에 만연한 개인주의로 인해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파트는 이웃 간 소통 부재의 상징이었다.

하지만 최근 공동주택 입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에 나서 삭막했던 공동주택 단지에 새 바람이 불고 있다.

광진구 자양동 자양2차우성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 30여명은 살기좋은 아파트를 만드는데 뜻을 같이하고 지난 5월 자생단체인‘즐거운 마당회’를 결성했다.

이들은 단지 내 공용부지를 활용해 작은 텃밭을 만들고 상추, 오이, 방울토마토 등을 심고 공동으로 가꾼다. 작은 텃밭은 아이들의 자연 체험의 장으로도 활용된다. 올 가을에는 적은 양이나마 김장배추도 수확해 단지 내 노인정 등에 기증하기도 했다.

지난 7월과 10월에는 단지 내 주민들이 서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교환하는‘아나바다 녹색장터’도 운영했다. 주민들은 마트에 가지 않고도 필요한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사고팔며, 입주민들끼리 친목을 도모했다.

이 밖에 입주민들의 재능 기부로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주민들은 헬스클럽 대신에 노인정에서 열리는 요가교실에서 요가동작을 따라하고, 비즈공예를 배우며, 쌀뜨물을 이용한 친환경 EM 비누 만드는 법도 무료로 배우고 있다.

광진구 자양동의 삼성아파트는 재활용품 활용과 절전기구 사용 등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친환경 아파트다. 입주민들의 동의하에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올해 지하주차장, 승강기, 관리실, 1층 로비 등의 조명장치를 LED 조명으로 교체했다. 11월 기준으로 지난해 180여만원 나오던 공동 전기료는 올해 같은 달 53만원으로 줄어 큰 폭으로 절감됐다. 절감한 전기료는 관리비에서 차감돼 주민들에게 고스란히 혜택으로 돌아갔다.

지난 10월 아파트 1층 로비에는 주민들을 위한 작은 북카페도 생겼다. 구의 지원과 주민들의 자발적인 기부로 200여권의 책을 마련하고, 북카페 관리와 도서관리는 부녀회원들이 모여 만든 자생단체인‘둥지’회원들이 담당한다.

올 추석에는 부녀회원들이 함께 단지 안에 있는 25그루의 감나무와 대추나무에서 단감과 대추를 수확하여 햇과일을 차례상에 올릴 수 있도록 각 세대에 공동 분배해 주민들의 좋은 호응을 얻었다.

자양동 삼성아파트의 하현숙 관리소장은“부녀회를 중심으로 주민들이 아파트 가꾸기에 함께 참여하면서 처음에 서먹해하던 이들이 이제는 한결 친해졌다”며“서로 잊혀졌던 이웃 간 정도 나누고 아파트에 대한 애착심도 형성될 뿐 아니라 아이들 정서에도 매우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 올해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에 힘써온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공동주택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오는 28일 오후 2시 구청장실에서 지역 내‘우수 공동주택 단지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시상식은 지역 내 공동주택 중 분야별 우수단지를 선정해 우수사례를 타 공동주택 단지에 전파하여 살기 좋은 아파트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취지로 지난 2008년 처음 시작한 이래 올해 5회째다.

구는 지역 내 의무관리단지 중 사용검사 후 3년 이상 경과된 56개 공동주택에 대해 도시관리국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우수단지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6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3개 분야 12개 항목을 기준으로 서면 및 현장평가를 실시해 우수단지를 선정했다.

주요 평가항목은 ▲ 일반운영 및 시설관리 ▲ 공동체 활성화 ▲ 시책사업 참여부문 3개 분야 12개 항목이다.

수상 단지는 ▲ 일반운영 및 시설관리 부문에 광장극동2차아파트, ▲ 공동체 활성화 부문에 자양2차우성아파트, ▲ 시책사업 참여 부문에 자양동 삼성아파트가 최종 선정됐다.
지난 1989년에 사용승인된 광장 극동2차아파트는 관리규약 내용, 일반공지사항 등 관리실태, 방범·순찰·소방 등 안전활동, 승강기·놀이터·위험시설물 등 관리, 공사·용역의 공정성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같은 해 승인받은 자양2차우성아파트는 북카페 조성, 텃밭 만들기 등 단지 내 경관 조성, 봉사활동을 위한 주민조직, 요가교실·어린이교실 등 주민들을 위한 교육 운영, 주민 화합행사, 금연·교통안전 등 캠페인 실시 등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지난 1999년 사용 승인된 자양동 삼성아파트는 음식물쓰레기 분리수거 및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 폐건전지·폐형광등 수거, 재활용품 활용, 절전기구 및 심야 절전장치 사용으로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 캠페인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구는 우수단지별로 구청장 표창과 함께 시설유지보수비 각 2백만원을 지원하며, 올해 단지별 우수사례는 타 공동주택 단지에 전파해 주민이 참여하는 공동주택 가꾸기 문화를 확산 할 예정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번 우수단지로 선정된 우수 사례를 지역 내 아파트 단지에 전파해 살기 좋은 아파트 문화를 정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