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0 10:50 (토)

본문영역

자치구 의원 탐방-마포구의회 박영길 의원

자치구 의원 탐방-마포구의회 박영길 의원

  • 기자명 조병권 기자
  • 입력 2012.12.20 13: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송아지 열 마리. 쓰지 않고 묻어만 놓으면 뭐 하냐’

[서울시정일보 조병권기자] 약사 출신의 마포구 의회 박영길 의원을 만나보자. 박 의원은 제2,3,4,5,6대의 5선의원이다.현재 마포구의원이며 제6대(전반기) 마포구의회 의장을 지내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이달 초 열린 2013년도 예산 예비심사에서 5선 의원으로서 제6대 전반기 의장, 제4대 마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쌓은 그간의 의정활동 경험과 연구를 토대로 현재 마포구의 재정상황을 분석하고, 미래의 닥쳐올지 모르는 위기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력한 어조로 말하고 있다.

“타 지자체에서는 이미 예산 운용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했고, 앞으로 그런 지자체가 더 많이 속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포구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마포구가 대비해야 할 상황, 다시 말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방안이 중요하다”며 “ 박 의원은 결국에는 재원확보가 관건이고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체납부분”이라며 체납세 징수 문제를 강조했다.

“있는 돈도 못 걷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세원을 새로 만들 수 있겠냐? 금송아지 열 마리 있다 해도 그냥 묻어놓기만 하면 무슨 소용”이 있나며 위기상황일수록 문제의식을 갖고 마포구민을 위해 공무원과 의회가 힘을 합쳐 도약의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현재 마포구의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이 433억8천3백만원(일반회계 252억2천5백만원, 특별회계 181억5천8백만원)으로 보고되어있다. 이 가운데 전체의 3분의 2 가량을 차지하는 교통행정과와 교통지도과에 대해서는 재원확보를 위해 각별한 각오로 징수활동을 펼칠 것을 박의원은 재차 강조하였다.

또한 박 의원은 “아울러 세입 확충을 위해서는 세원발굴과 체납세 징수가 바탕이 돼야겠지만, 세원발굴이라는 것이 현실성을 감안했을 때 쉽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사장된 돈을 가용화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편이 낫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특히 박 의원은 의정 활동에서 가장 좋은 복지는 일자리 창출이라는 생각이다. 이에 박 의원 2013년 일반회계 세입예산을 꼼꼼히 살핀 결과, 전년도 11%였던 체납징수액 비율을 15%로 상향조정하여 10억원을 증액하여 그중 3억5천만원은 주민생활과 가장 밀접한 일자리 창출에 반영하도록 하였다.

“체납된 각종 제세공과금은 우리가 노력하면 쓸 수 있는 자금인 만큼, 기존 방식대로 해서는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체납징수와 관련된 미래지향적인 생각과 사업 활동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박 의원은 실천이 먼저다. 라고 생각해 이를 위해 집행부에서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추진할 특별 기구를 만들고 인센티브를 주고 인원도 보충함으로써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의견까지 제시했다.

이에 마포구에서도 박 의원의 징수노력을 높일 것과 더 많은 연구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구체적인 체납 징수계획을 실행해가기로 했다.

특히 박 의원은 지난 2010년 7월부터 제6대 전반기 의장으로 활동하며 마포구의회의 의정철학인 ‘열린 의회’ 구현과 알뜰 행정을 위한 실천으로 구의회 1층 로비를 ‘열린 홀’로 명명해 구민들의 특별강연회와 작품전시회, 공연 등을 열 수 있도록 하여 구의회를 진정한 주민 소통의 장으로 바꿔놓는가 하면, 주민들이 휴식 및 독서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쉼터’를 만들기도 했다.

또 의전차량 구입을 마다하고 그 비용으로 본회의장 영상장비를 설치하여 ‘열린 의회’ 만들기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구 의회는 2012년 편성된 자산취득비 가운데 의전차량 구매비 4,150만원과 기타 경비를 활용하여 본회의장에 대형전동스크린, 60인치 PDP, 빔프로젝트 등의 영상미디어 장비를 설치함으로써 영화상영 및 세미나 개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PT 등을 가능케 했다. 본회의장이 다목적으로 활용됨으로써 의원들의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함은 물론‘구민에게 항상 열려있는 의회’로 다가서겠다는 뜻을 실현한 것이다.

또 박 의원은 “관광산업 활성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목표를 두고 일자리 창출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실천하고 있다”라며 “구민을 위한 봉사자로 지역 발전에 헌신하며 최선을 다하고 구민의 입장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능동적 의정활동을 펼쳐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의원, 바람직한 정책대안을 모색하는 선도적인 의원, 생산적인 의회로 만들어 갈 것”이라며 다짐하면서 말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실천하겠습니다”

구민을 위한 봉사자로 지역 발전에 헌신하고자 했던 초심으로 돌아가 있는 박 의원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끝으로 박 의원은 각자의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역할을 분담함으로써, 구민의 입장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 능동적 의정활동을 펼쳐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의회, 바람직한 정책대안을 모색하는 의회, 열심히 일하는 생산적인 의회로 만들어 갈 것을 약속드립니다.라고 강조하였다.

■ 박영길 의원은=서울대학교 약학대학을 졸업 하고 마포구 약사회장을 역임하였다. 통일주체국민회의 대의원이며 제2,3,4,5,6대 마포구의원(현)이며 5선 의원이다.
또한 제2대 마포구의회 시민보건위원장과 제4대 마포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과 염산교회 원로장로로 광혜약국 경영(약사)을 하며 제6대(전반기) 40만 마포구민을 위한 마포구의회 의장활동을 하였으며 현재 5선 의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