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천리안 통신위성 서비스 본격 개시

천리안 통신위성 서비스 본격 개시

  • 기자명 황권선기자
  • 입력 2011.04.26 11: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년도 천리안 통신위성 활용으로 8개 기관 선정

천리안위성을 이용한 재난현장영상 전송 및 재난현장지휘소 비상통신 지원을 테스트하고 재난위성통신망 개선 및 보강방안 도출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국내최초로 독자 개발한 천리안 통신위성이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 6월 27일(토) 남미 기아나에서 발사된 천리안위성의 활용을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발사 후 약 8개월 동안 우주환경에서의 동작 상태를 점검하고 지상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위성사용을 위한 제반 준비를 마무리 하였다.
준비가 성공적으로 끝남에 따라 방통위는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천리안 통신위성에 대한 수요조사를 하였고, 기상청, 소방방재청, KTSkylife, 한세대학교 등 8개 기관을 활용기관으로 선정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기관들은 천리안 통신위성을 위성 장비 및 단말 개발 등에 활용하거나, 공공망으로 선도적인 서비스 제공에 활용하는 등 R&D 및 서비스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할 예정이다.
그동안 국내 위성장비 제조업체의 환경은 장비 개발시 실험위성이 없어 외국 위성을 빌리거나, 시뮬레이션 수준에서 기술개발을 하는 등 외국 경쟁업체에 비해 경쟁력을 갖기 힘든 구조였다.
그러나 이제 천리안 통신위성을 장비개발 테스트베드로 이용하여 단말 및 장비 개발을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어, 향후 우리 위성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방통위는 공공기관들이 새롭게 개발된 장비, 단말 등을 활용하여 선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기상청과 소방방재청 등은 금년 중 천리안 통신위성의 활용을 위한 기술검증 등 준비를 하고, `12년부터 공공망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등 천리안 위성을 본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서비스 개시는 세계적으로 Ka대역을 이용한 방송통신서비스가 증가하는 시점에 이루어진 것으로, 방통위 김정삼 주파수정책과장은 “이번 천리안위성이 확보한 Ka대역 주파수를 통해 초고주파 부품 및 전송시스템 등 관련 기술의 확보뿐만 아니라 3DTV 및 UHDTV와 같은 실감형 위성방송통신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방통위는 천리안 통신위성 홈페이지(http://coms.etri.re.kr)를 두고 통신위성 시스템의 활용 신청을 상시 접수받아, 지속적으로 천리안 통신위성 활용기관을 선정 및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