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9 23:05 (금)

본문영역

홍문표 “김일성 친인척은 건국훈장, 유관순 열사는 3등급 상훈”

홍문표 “김일성 친인척은 건국훈장, 유관순 열사는 3등급 상훈”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10.10 11: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지난 2016년 당시 김일성 북한 주석의 친인척에게 추서된 건국훈장 서훈이 아직도 취소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홍문표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가보훈처와 행정안전부로부터 받아 9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김 주석의 삼촌 김형권에 추서된 건국훈장과 2012년 외삼촌 강진석에 추서된 건국훈장(애국장 4등급)에 대해 취소검토를 단 한 번도 하지도 않은 채 버젓이 대한민국 상훈명단에 고스란히 올라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016년 당시 박승춘 전 국가보훈처장은 "김일성의 숙부인 점을 미리 검증하지 못해 생긴 사고로 추정된다" 며 "빠른 시일 내에 서훈을 취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부는 현재까지 단 한 번도 국가보훈처로부터 이들에 대한 서훈취소 공식입장 및 문서송달을 받은 게 없다고 전했다.

행정안전부 상훈심사 관계자는 이들은 정권 수립 전에 독립운동을 한 인사로 서훈취소 사유에 해당이 되지 않고 연좌제에 해당될 수 있어 현실적으로 서훈을 취소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의원은 이와는 반대로 3·1운동의 상징적 인물인 유관순 열사는 독립운동에 대한 자료가 미흡한다는 이유로 독립장 3등급에 불과해 저평가됐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김일성의 친족을 대한민국 정부가 훈장을 서훈했다는 사실은 목숨 바쳐 나라를 지켜온 애국 순국선열사들에 대한 모욕"이라며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아직까지 방치한 국가보훈처와 행정안전부는 어느 나라 조직이고 공무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상훈 취소에 대한 일차적 책임은 보훈처에 있으나 서훈취소를 최종 결정하는 행안부는 2016년 당시 큰 논란이 있었는데도 이를 간과했다"며 "지금이라도 이들에게 이런 훈장을 수여한 사람들이 누구인지에 대해 자초지경을 밝히고 이들에게 수여된 훈장을 하루빨리 박탈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