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2:40 (금)

본문영역

관악구 옴부즈맨, 민원 해결사 역할에 앞장

관악구 옴부즈맨, 민원 해결사 역할에 앞장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10.02 11: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관악구 옴부즈맨이 고충민원 처리와 불합리한 제도 개선을 위한 해결사 역할에 앞장서고 있다.

관악구 옴브즈맨은 구민 권익 보호와 권리 구제를 위한 위원회로 위원장을 포함하여 총 3인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월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교통, 도로, 건축 등 각 분야의 고충민원을 선정해 이를 30일 이내에 처리·조사한다.

이후, 처리 결과를 심의·의결하고 관련 부서로 의견표명하거나 시정권고 한다.

실례로 올 여름, 도림천 수변공간에 행사소음으로 인한 생활불편과 여울보 횡단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민원이 접수됐다.

이에 관악구 옴부즈맨 위원들은 해당부서인 치수과 직원들과 함께 서원동에 위치한 도림천 수변무대와 봉림교 여울보 현장을 방문해 조사했다.

현장조사 결과, 도림천 수변무대에서 발생하는 잦은 행사 소음 문제로 인한 인근주민이 누려야 할 쾌적한 삶이 보장되고 있지 않다고 판단, 행사 허용 횟수 및 소음수준 제한 등 구체적인 운영기준을 마련해 제시했다.

아울러, 도림천을 이용하는 주민들 상당수가 여울보 횡단보도를 이용해 수시로 횡단할 것이라는 점을 착안, 시설물 관리부서에 안전 확보대책 마련을 권고했다.

관악구 옴부즈맨은 2011년 「서울특별시 관악구 옴부즈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제정된 이래, 2012년부터 현재까지 고충민원 41건, 감사 참관 19회, 청렴계약 감시․평가 및 현장방문 43회 등 다양한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외부 전문가 시각에서 민원을 조사하고 접근할 때, 창의적인 해결방안이 도출되는 경우가 많다.”며 “앞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옴부즈맨 활동을 더욱 활성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