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文 대통령, 日에 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재협상·파기 요구 안할 것”

文 대통령, 日에 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재협상·파기 요구 안할 것”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9.26 10: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해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 고 밝혔다.

이는 2015년 설립 이후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화해치유재단을 사실상 해산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제 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뉴욕 파커 호텔에서 55분간 정상회담을 갖고 국내에서 재단 해산 요구 목소리가 큰 현실을 설명하며 이 같은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화해치유재단은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 엔으로 설립된 재단이다.

김 대변인은 “아베 총리가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문제 등에 대한 일본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화해치유재단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도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는 않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 (한국)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관련 재판에 개입을 시도한 정황이 문제가 되고 있다"며 "강제징용 소송 건은 삼권분립에 비춰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도 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한편 이번 회담에 앞서 우리 정부는 일본 측에 회해치유재단 해산의 불가피성을 전달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