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집] 이 시대에 천사들의 사는 곳... 배꼽마을 양구의 "양구사랑나눔복지회"를 찾아서

[특집] 이 시대에 천사들의 사는 곳... 배꼽마을 양구의 "양구사랑나눔복지회"를 찾아서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8.09.17 18: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꼽마을의 지리적 특성은 강원도 중북부에 위치

양구사랑나눔복지회 전경
양구사랑나눔복지회 전경

대한민국 국토정중앙 배꼽마을 청춘양구 한반도 섬에 자리한 효나누미. 효섬김이. 효돌보미 따듯한 공동체를 추구하는 사회복지법인 “양구사랑나눔복지회”를 특집으로 소개한다.                                         
배꼽마을의 지리적 특성은 강원도 중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 인제군,서쪽으로는 화천군에 접하고, 남쪽으로는 춘천시, 북쪽으로는 북한과 접하고 있다.                    
“양구사랑나눔복지회” 1995년 양구사랑의 교회 독거어르신 반찬 나눔봉사를 시작으로 2002년 볼런티어 크로스 노인대학 봉사가 자양분이 되어 2007년 사회복지법인 양구사랑 나눔복지회
노인복지사업 수행으로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재가노인복지시설, 가정파견 봉사원센터, 양구군푸드뱅크 설립을 허가하였다고 은하수 김순자 시설장은 자랑스럽게 소개를 했다. 

현재는 “어르신 곁에서 힘이 되어드리겠습니다” 의 슬로건아래 양구사랑나눔복지회 사랑의 집은 공기 좋고 물 좋은 양구읍 고대리 476-4번지(인공 한반도섬) 진입로에 위치해 있으면 4계절 동양화를 보는 듯, 눈의 건강에 아름다운 파로호 풍경을 품고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여기에 자리한 “양구사랑나눔복지회” 는 소규모 노인시설이라 내 부모같이 모실 수 있는 아담하고 쾌적한 보금자리다. 

20인의 입소어르신과 14인의  선생님들이 한 가족 같은 보금자리 안에서 일상의 “양구사랑나눔복지회” 활동을 하고 있다.

천사들의 돌봄 서비스

◆재가방문요양서비스 

1인의 복지사,  8인의 선생님들이 20인의 어르신가정을 방문하여 한 가족 만들기 요양, 수발, 말벗 우애활동으로 노년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귀한서비스를 감당하고 있다.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은

사회복지사 1인, 생활관리사 11인, 응급안전돌보미 2인 독거노인 294인의 고립생활에 따른 우울증 및 자살문제 등 사회적 문제 예방, 안전망 구축 및 정기적 사회적 관계 형성 한정된 복지서비스 지원을 떠나 통합적 안전망 구축 및 연계서비스지원 응급장비설치에 따른 서비스 연계사업(지원요청)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파악, 정기적인 안전 확인, 보건, 복지서비스 연계 및 조정 생활교육 등을 통해 독거노인에 대한 종합적인 사회안전망구축을 위한 서비스 신체기능유지(종이접기, 풍선아트, 손뜨개), 견학 및 체험, 건강체조(건강박수, 맨손체조, 건강춤(덩더쿵~), 사물놀이)
노인교육(노인성교육,언어,신체학대예방,복지제도소개,생활습관지도,정기건강검진안내)독거노인 1: 생활관리사 1방문맞춤형지도로 운영하고 있다.

천사들의 무언으로 사랑을 노래하고 있다

◆특히 이 천사들의 미담사례 몇 가지를 소개한다.

올해 봄 해안에 사시는 김 00(86세) 어르신인 전화통화가 안돼서 걱정을 한 생활관리사 선생님이 옆집 친척 분에게 연락을 했는데 안 계신다 잘 계실 거라고 하는데도 마음이 놓이지 않아서 토요일 쉬는 날인데도 불가하고 해안으로 직접 올라가 보니 어르신인 화장실에서 쓰러져 계신 걸 목격하고 119에 신고해서 위급상황을 잘 대처해 생명에는 지장이 없이 어르신을 병원으로 이송한 일이 있었습니다. 

처음 옆집 친척분이 오셔서 문을 두드릴 때 어르신이 도둑인줄 아시고 가만히 넘어진 채로 계셨다고 아프신 데도 한참을 가만히 계셨다고 합니다. 
큰일 날 위험한 상황을 우리생활관리사 선생님들의 보살핌과 대처로 사고 없이 잘 넘어 간 사례입니다.

어르신들의 즐거움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장기요양제도 시행에 따라 저소득 독거노인이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 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 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후의 건강 증진 및 생활 안정을 도모 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만65세 이상의 노인 중 요양 신청자 중 제외자 또는 등급제외자에 한해서 건강상태  생활환경등 요보호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 선정으로 사회복지사 1인과 요양보호사 2인의 구성으로 사무업무와 요양보호업무를 수행합니다.
요양보호사 1인 최소 서비스 대상자 5인 이상 58인의 어르신 가정을 주 2~3회 서비스 운영하고 있습니다.

◆응급안전알림서비스사업          

지방자치단체(시⁃군⁃구)의 생활여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상시보호가 필요한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의 가정에 화재⁃가스감지센서 등을 설치하여 화재⁃가스사고등의 발생 시 독거노인과 중증장애인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상황을 알리고 
119에 신고하는 체계 구축 사업. 2인 관리사와 210인의 응급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어르신들의 공부의 현장(자연의 숲에서 솔방울로 예쁘게 만들었다.)
어르신들의 공부의 현장(자연의 숲에서 솔방울로 예쁘게 만들었다.)

■미담사례
2016년 12월 30일 양구읍 고◯◯어르신댁 화재로 인하여 응급기기의 필요성을 더욱 더 알게 되었습니다.
저녁 8시30분에서 9시 사이 어르신이 모임이 있어 댁을 비우셨는데, 전기과열로 화재 발생. 여러 번의 화재경보음 문자에 어르신과 통화. 긴급 상황 알려 드리고 댁으로 가시라고 권유.
화재사건이후로 어르신은 응급기기의 필요성에 대하여 완전 숙지하시고 새집으로 가면 꼭 달아 달라고 부탁하셨습니다. 1년5개월 기다려 응급 기기를 댁에 설치, 너무 고맙다고 거듭 감사인사를 하셨던 사례가 있다.

■2016년 12월30일 고◯◯어르신댁 화재현장

양구군 푸드뱅크를 운영하고 있다. 
양구군 절대빈곤층을 대상으로 식품후원 결연운동을 중점적으로 전개하여 사회복지
안전망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활성화하는 찾아가는 푸드뱅크 서비스 사업입니다.
양구읍 관내 2개 초교와 3개 중고교(양구초교, 비봉초교, 양구중고교, 양구여중고교, 강원외고)의 중식 후 잔량 음식을 제공받아 푸드뱅크 차량으로 독거어르신,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등 에게 배식 (월~금)하여 제대로 식생활 활동을 못하는 가정을 위해 영양결핍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각 기업에서 기부 받은 물품들은 수령 후 배분하여 결식아동. 독거노인. 재가장애인. 사회복지시설 등의 소외계층 등 971인에게 제공하고 있다.

살며, 사랑하며, 그리워하며. 천사들의 봉사현장
살며, 사랑하며, 그리워하며. 천사들의 봉사현장

■에필로그를 소개한다.
어르신이 살아오신 많은 인생의 시간들은 알 수 없지만. 육신의 질고로 여기 누워 계시는 어르신의 힘겨운 작은 미소를 그저 사랑하고 하늘나라여행 가시는 그 날까지 내 부모처럼 정성껏 모시고 싶습니다. 
                                                                  한명애 요양보호사
사랑의 집 어르신을 먼저 사랑합니다.
제가 사랑의 집 요양보호사로 2년을 근무하면서 행복과 피어나는 웃음으로 근무합니다.
어느 날은 짜증도 나고 속상한 일도 발생하지만 어르신들을 뵈면 해맑은 미소와 평온한 마음이 저에게는 감사함을 선물로 건네줍니다.
항상 기쁨과 축복 속 에서 배려하며 성심껏 최선을 다해 섬길 것을 다짐해봅니다.
                                                                  심숙자 요양보호사

양구사랑나눔복지회 속하신 우리 어르신들의 건강과 행복을 어루만지고 책임지는 천사가 되겠습니다,                                                                      표정애 간호사

수급자가 아닌 가족. 함께 생각하고 함께 숨 쉬며 함께 생활하는 우리의 어머니. 먼 옛날부터 이 나라의 부흥을 위해 손발이 다 닳아 이제는 그 보답을 우리가 이어가야 할진데 아직도 정신적 교육과 어머니들의 채찍이 필요합니다.  무엇이든 달게 받아들이고 배워 우리의 후손들이 배우고 익힘에 어머니들의 훈육을 받아들이고 전습을 통해 더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함께 갑시다. 사랑합니다. 우리들의 어머니 아버지 파이팅!
                                                                       윤종국 복지사

서로가 서로에게 힘들었던 기억으로 남기보다 주름진 얼굴에 활짝 피어나는 인생의 3모작, 노년의 웃음꽃이 활짝 피어나는 행복한 동행으로 기억되어지기를. 늘 지금처럼만 행복하세요. 어르신들!
                                                                       김순자 시설장

양구사랑나눔복지회/ 강원도 양구군 양구읍 성곡로 182/ E-mail)scv0409@hanmail.net

(후원계좌) 농협241-01-207348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