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4 18:08 (수)

본문영역

靑 “국회의장단·여야대표 평양회담 동행”…일부 야당 ‘거절’

靑 “국회의장단·여야대표 평양회담 동행”…일부 야당 ‘거절’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18.09.10 22: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 사진=청와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 / 사진=청와대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청와대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간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국회의장단과 여야 당 대표를 초청했지만 국회의장단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이 불참 의사를 밝혔다.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차 남북정상회담에 문희상 국회의장을 포함한 국회의장단과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를 초청했다.

임 실장은 “그간에는 남북 교류 협력이 정부를 중심으로 진행이 돼 왔는데, 과거부터 국회가 함께해야 제대로 남북 간에 교류 협력의 안정된 길이 열릴 것이라는 논의가 많이 있어왔다”며 “앞으로 보다 비핵화와 교류 협력에 대한 논의가 전면화되면 외통위를 중심으로 한 국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역사적으로 남북 간의 새로운 장이 열리고 있고, 특히 비핵화 문제도 매우 중대한 시점에 있는 이 순간에 국회의장단과 5당 대표님께서 대승적으로 이번 정상회담에 동행해 주길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과 평화당, 정의당은 환영의 뜻을 밝힌 반면, 자유한국당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협상과 대화의 주체는 단순할수록 좋다”며 불참 의사를 전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행정부가 실질적 비핵화를 추진할 수 있는 약속을 해오길 바란다”며 “다시 얘기하지만 실질적 비핵화가 확인되면 그 결과에 따라 우리도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역시 거절 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남북정상회담은 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현재 지지부진한 미·북 협상을 중재하고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인 성과를 끌어내야 하는 자리인데, 국회의장단과 여야 당 대표들까지 불러 들러리를 세워서 보여주기식 정치를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야당 대표들까지 방북 초청을 하겠다는 청와대의 일방적인 발표는 야당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는 처사”라고 뜻을 전했다.

아울러 문희상 국회의장도 국회의장단과 협의를 거쳐 이번 정상회담에는 동행하지 않겠다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국회 대변인실은 “문 의장은 오후 3시 30분부터 이주영 부의장, 주승용 부의장 및 강석호 외통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협의한 결과, 이번 정상회담에는 정기국회와 국제회의 참석 등에 전념하기 위해 동행하지 않기로 하고 이 같은 협의결과를 청와대에 전달했다”며 “이와 함께 문 의장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후 열릴 가능성이 있는 남북 국회회담에 여야가 뜻을 모아 함께 참여하기로 두 부의장 및 외통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