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18:07 (금)

본문영역

장충체육관, 역사적 흔적 보존...대형철골 돔 트러스 야외광장에 보존

장충체육관, 역사적 흔적 보존...대형철골 돔 트러스 야외광장에 보존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11.02 13: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적 가치 -『건축적 가치』,『기억의 장소로서의 가치』- 재조명

기존의 장충체육관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서울시는 장충체육관이 가지고 있는『건축물로서의 가치』와『기억의 장소로서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하여 대형철골 돔 트러스 등 주요부재를 보존한다고 밝혔다.

〈장충체육관의 역사적 가치〉

1963년 2월 1일 국내 최초의 실내경기장으로 개관한 장충체육관은 아마추어 농구를 비롯, 박치기왕 김일 선수의 프로레슬링 경기, 한국 최초의 복싱 세계챔피언 김기수 선수의 복싱경기, 12대 대통령을 선출한『체육관 선거』가 치러진 장소이기도 하다.

육군체육관으로 사용하던 것을 개보수한 장충체육관은 그 당시(1963년) 건축기술로는 어려운 직경 80m의 대형 철골 돔(철골트러스 32개, 환상형 트러스 13개)으로 설계되어 완성시킨 작품이며 건축물의 의장적 측면에서도 우둔하게 표현되기 쉬운 돔의 형태를 구조체와 잘 조화시켜 거대한 매스(Mass)를 거부감 없이 대할 수 있는 조형성을 갖는다는 평가를 받아오고 있다.
리모델링 후 장충체육관
〈야외광장 및 실내 전시로 역사교육의 장 마련〉

현재 난지물재생센터에 보관중인 대형철골 돔 트러스는 예술작가 등에 의해 조형물 형상화 작업을 거쳐 예술작품으로 승화되어 장충체육관 야외광장 또는 조경부분 등에 설치, 2013년 10월 장충체육관 준공시 시민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그리고, 철근콘크리트 기둥, 관람석 의자, 적벽돌, 경기장 마루판, 옥내스피커 등의 부재 또한, 서울시 역사박물관의 협조와 장충체육관 설계자와의 협의 등을 거쳐 지상2층 실내 전시공간에 설치되어 2013년 10월 준공시 대형철골 돔 트러스와 함께 시민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기존의 체육시설을 복합 문화체육시설로 리모델링〉

앞서 시는 기존의 장충체육관을 전문체육시설 뿐만 아니라 뮤지컬 및 공연기능이 가능한 고품격 복합 문화체육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2013년 시민들이 즐겨 찾는 문화체육시설로 재개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경기장 바닥길이를 36m에서 47m로 확대하여 핸드볼 경기를 포함 모든 실내 구기종목 경기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생활스포츠 인구의 증가 추세에 따라 지하2층에 보조경기장을 신설, 선수 연습공간 및 체력단련 공간으로 사용하고 경기가 없을 때에는 시민들이 주로 참여하는 생활체육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뮤지컬, 콘서트와 같은 대형 문화공연도 가능하도록 관람석을 늘리고 첨단 음향 및 조명, 방송중계 설비를 적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