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자리 창출에는 역시 제조업이 최고

일자리 창출에는 역시 제조업이 최고

  • 기자명 임재강 기자
  • 입력 2012.11.01 15: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임재강기자] 경기도가 시군별로 사업체수와 종사자수를 조사한 결과 서비스 산업으로 분류되는 도.소매업 사업체가 시군별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한 반면,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산업은 제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경기도가 통계청이 발표한 2010 경제총조사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시군별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한 산업의 사업체수는 수원시 등 21개 시군이 도․소매업, 시흥시 등 6개시가 제조업, 안성시 등 4개 시군이 숙박․음식점업 순으로 나타나 대부분의 시군에서 서비스 산업인 도소매업체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종사자수로 살펴보면 수원시 등 21개 시군이 제조업, 성남시 등 7개 시군이 도․소매업, 가평과 양평군이 숙박․음식점업, 과천시가 공공행정 순으로 나타나 제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가장 많았다. 매출액 역시 부천시 등 20개 시군이 제조업, 수원시 등 10개 시군이 도․소매업, 과천시가 공공행정기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경제를 발전시키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서비스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제조업이 일자리 창출에 가장 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로 보여진다”라고 설명했다.

도에서는 수원시가 가장 많은 사업체와 종사자를 가진 지자체로 나타났다. 수원시에는 5만 8천개 사업체에 33만 3천 명이 종사하고 있었으며 연천군은 3만 3천개의 사업체에 1만 3천명이 종사해 가장 적은 사업체수와 종사자수를 기록했다.

인구 천 명당 사업체수는 가평군이 108개로 가장 많고, 포천시 102.1개, 김포시 82.8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용인시가 41.8개로 가장 적었다.
사업체당 경기도 평균 종사자수는 5.5명이며, 시군별로는 과천시가 10.2명으로 가장 많고, 화성시가 7.6명, 용인시가 6.7명 순이고, 양평군이 3.6명으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이는 과천시에는 정부 종합청사가, 화성시와 용인시에는 삼성반도체와 기아자동차 등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또한 사업체 1개당 매출액은 과천시 106억원, 화성시 23억원, 평택시 19억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