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5 09:09 (목)

본문영역

강북구 청소행정 우수성, 대외기관으로부터 인정받아.

강북구 청소행정 우수성, 대외기관으로부터 인정받아.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11.01 15: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 지자체 간담회’에서 ‘재활용 분리수거 및 선별분야 최우수상’ 수상.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 재활용쓰레기 선별처리능력의 우수성이 대외기관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가 운영하고 있는 강북재활용품선별처리시설(강북구 번동 소재)이 (사)한국플라스틱자원순환협회가 30일(화) 대전에서 개최한 ‘2012 지자체 간담회’에서 재활용 분리수거 및 선별분야 전국 최우수상에 선정돼 플라스틱협회장상과 함께 상금 300만원을 수상했다.
또 청소행정과 박정균 주무관은 환경보호와 플라스틱 재활용 촉진에 기여한 공로로 환경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재활용품선별처리시설을 운영 중인 전국 65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필름류 분리수거․선별․재활용 실적’, ‘자치단체의 재활용 활성화 기여도’ 등을 심사기준으로 해 평가한 것으로 평가는 재활용 실적에 대한 1차 서면심사와, 1차 서면심사를 통과한 전국 9개 자치단체에 대해 2차 현장실사 및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평가로 진행됐다.

강북재활용품선별처리시설은 이번 평가에서 선별처리작업장의 시설개선을 통해 자동화된 선별처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반입량 대비 최종 남은 쓰레기 발생량을 2011년 19.5%에서 2012년 17.5%로 줄여 자원의 재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남은 쓰레기를 소각․매립함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 방지에 기여했다는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자동화된 선별시스템과 숙련된 선별인력을 바탕으로 재활용쓰레기 반입량의 28%를 차지하는 필름류 선별에서도 전체 수거량의 98%를 선별(2011년 기준)하고 선별된 필름류의 대부분을 고형연료로 만듦으로써 자원재활용에 공헌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이외도 선별처리시설 내에 자원의 순환 및 재활용과정을 담은 자원순환 홍보관을 설치해 지역 내 청소년, 주부, 일반주민,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자원순환의 이해 및 선별체험교실’을 운영해 올해에만 2,800여명이 넘는 주민들에게 환경보호와 재활용품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홍보한 점도 수상의 요인이 됐다.

구 청소행정과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지난 1년 동안 청결강북운동을 통해 주민들이 환경보호와 자원재활용을 위한 재활용품 분리배출에 힘써 준 결과”라며 “앞으로도 분리배출에 대한 주민 홍보활동 강화와 지속적인 시설개선을 통해 전국 최고의 선별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최우수상을 수상한 강북재활용품선별처리시설은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등 서울 동북부 3개 자치구에서 배출되는 재활용쓰레기를 선별해 재사용이 가능한 자원으로 재처리하는 시설로, 지난 2007년 총사업비 245억 5천 2백만원을 들여 건물연면적 10,959㎡에 지하4층 규모로 건립됐다.

일처리용량은 60톤 규모로, 선별인력 118명이 현재 연간 15,000톤의 혼합재활용품을 필름류, 플라스틱류, 스티로폼, 병류, 금속류, 종이, 의류, 신발 등 15종으로 선별해 전량 자원화함으로써 재활용을 통한 자원절약과 환경오염방지에 공헌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