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검정쌀 ‘흑광벼’...암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 다량 포함

검정쌀 ‘흑광벼’...암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 다량 포함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10.31 17: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흑광벼’ 추출물로 체지방 감소 효과 확인

소비자가 요구하는 기능성의 우선순위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농촌진흥청은 ‘흑광벼’의 추출물을 실험동물에 먹인 다음 체중변화를 조사한 결과 일반 쌀 품종이나 다이어트 식품보다 체지방 감소 효과가 뛰어나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이화여자대학교(김영석 교수), 고려대학교(이성준 교수)와 함께 ‘특수미 품종에 대한 생활습관병 예방관련 효능구명 연구’를 한 결과이다.

2003년 개발된 기능성 쌀 ‘흑광벼’는 검정색소를 함유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뿐만 아니라 심장병, 암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를 다량 포함하고 있다.

‘흑광벼’를 주정으로 추출해 고지방식이 생쥐에 투여했을 때, 일반 쌀(일품벼)에 비해 혈당 감소, 저밀도콜레스테롤 저하, 체지방 감소 등 대사증후군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체지방 감소효과는 지방대사와 관련이 높은 PPAR*에 ‘흑광벼’ 추출물이 리간드(ligand)*로 작용해 다른 전반적인 지질대사를 조절하는 여러 유전자의 발현에 변화를 주어 얻어진 것이다. 특히 지방세포의 분화를 저해시켜 비만을 억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흑광벼’ 추출물을 8주 동안 경구투여한 후 실험쥐의 혈액을 분석한 결과, 비만과 관련이 있는 대사체로 알려진 글루코스(glucose), 갈락토스(galactose), 프로피온산(propionic acid), 팔미트산(palmitic acid), 스테아르산(stearic acid), 콜레스테롤(cholesterol) 등의 함량이 낮아졌다.





흑광벼의 품종특성(농촌진흥청)
이 결과는 ‘흑광벼’의 체지방 감소 효과가 대사체학 기법으로 확인된 것으로서 앞으로 ‘흑광벼’의 항비만 효과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연구가 가능한 기초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된다.

대사체학 기법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수십만 가지 화학반응의 최종산물인 대사산물의 상호 네트워크를 연구해 유전적, 생리적 또는 환경적 조건에서 변화돼 나타나는 생체 내 대사체군의 구성과 농도를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생명현상의 변화와 원인을 규명을 규명하는 기법이다.

농진청 김정곤 답작과장은 “앞으로도 국내에서 개발된 특수미 품종을 대상으로 생활습관병 특히 항비만, 항암, 항염증과 관련된 효능구명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라며, “우수한 효능이 밝혀진 쌀 품종에 대해서는 농가보급을 촉진하고, 농식품산업소재 등으로 활용해 쌀의 부가가치 증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흑광벼의 품종특성]
▷ 중국의 흑자색 품종인 ‘길림흑미’에 우리나라 고품질 품종인 ‘일품벼’를 교배하여 2003년도에 개발한 흑미 - 흑색 소립종으로 안토시아닌 C3G(Cyanidin-3-glucoside)성분(532 ppm) 고함유되어 색택이 우수함(대비 흑남벼 306ppm) - 현미수량은 10a당 505kg으로 높으며, 줄무늬잎마름병이 다소 강한 특성을 보유함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