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23 09:24 (화)
실시간

본문영역

온실가스관리기사 등 국가기술자격 5개 신설

온실가스관리기사 등 국가기술자격 5개 신설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10.04 16: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부터…직무 분야 비슷한 자격종목은 통합

[서울시정일보] 오는 2014년부터 ‘온실가스관리기사’ ‘반도체장비유지보수기능사’ 등 5개 종목이 국가기술자격 검정시험으로 새롭게 시행되고 ‘보일러산업기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등 직무 분야가 유사한 자격종목이 통합된다.

이번에 신설되는 자격은 ‘온실가스관리기사’, ‘온실가스관리산업기사’, ‘그린전동자동차기사’, ‘반도체장비유지보수기능사’, ‘천공기운전기능사’ 등 5개 종목이다. 이 중 ‘온실가스관리기사·산업기사’, ‘그린전동자동차기사’ 종목 등은 향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저탄소·녹색산업 분야의 인력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다.

직무 분야가 유사한 것으로 평가되었던 ‘보일러산업기사’, ‘에너지관리산업기사’ 종목은 ‘에너지관리산업기사’로 통합하고 ‘인쇄기능사’, ‘사진제판기능사’ 종목은 ‘인쇄기능사’로 통합한다. ‘금속기사’, ‘기계조립산업기사’, ‘건설기계기사’, ‘철도보선기사’ 등 일부 자격 종목의 명칭은 실제 산업현장에서 수행되는 직무내용에 맞게 바꾸기로 했다.
이와 함께 ‘누설비파괴검사기사’ 등 국가기술자격 종목 32개는 시험 과목을 정비할 계획이다.

이번에 신설되거나 명칭변경 등을 통해 정비되는 자격종목은 입법절차가 마무리되고 해당 사항이 확정된 이후 1년 동안 시행 유예기간을 갖고 2014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의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www.moel.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오는 11월 7일까지 고용노동부(직업능력평가과, 02-2110-7281/7278)로 제출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