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바람 인생 나침판 멘토

신바람 인생 나침판 멘토

  • 기자명 편집국
  • 입력 2011.03.03 21: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바람 인생 나침판 멘토
겸제 공 한수

지금 당신은 언제나 준비되어 있는 멘토를 모시고 있는가? 빌게이츠 같은 사람이 옆에서 끊임 없이 당신 인생을 이끌어 준다면 틀림없이 사업에 성공하고 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히말라야 산 정상을 오르고자 했을 때 옆에서 엄홍길 같은 대 등산가가 멘토 역할을 해주면서 같이 산행을 하게 된다면 정상에 훨씬 쉽게 오를 수 있게 될 것이다.
‘셈페르 파라투스(Semper Paratus)’와 같은 멘토가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셈페르 파라투스란 말은 ‘언제고 준비되어 있는’ 이라는 뜻의 라틴어이다. 포춘지가 1997년부터 2000년 말까지 선정한 500대 기업 중 130여개 업체직원을 대상으로 우수기업을 특성을 조사하여 얻은 답은 다음과 같다. “기업들은 인재 개발을 촉진하고, 인재 개발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사람은 직무에 배치할 때 좀 더 정교한 방법으로 인재개발과 성과가 동시에 최적화되도록 해야 한다. 피드백이 더 자주 더 분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멘토링을 제도화해야 된다.”라는 결론을 도출 해 냈다. 멘토(Mentor)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의 시인인 호머의 서사시 <오디세이 Odyssey>에 나오는 인물이다. 그는 이타카 왕국의 왕자 텔레마쿠스를 20년이나 가르친 스승이다. 오디세우스는 이타카 왕국의 왕인데 트로이 전쟁에 나가면서 어린 왕자인 텔레마쿠스를 친구인 멘토에게 맡겼다. 멘토는 친구의 아들인 텔레마쿠스를 20년 동안 훌륭한 왕이 되는 재목으로 키워냈다. 멘토의 교육 이념과 정신을 발전시켜 왕자를 키워내는 교육법으로 발전시켜 온 것이 바로 “멘토링” 인 것이다. 멘토의 교육이념은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고 잠재능력을 효과적으로 개발 시키는 1 대 1 대화식 교육특징을 가지고 있다. 목적지가 분명하고 꿈이 있어도 혼자 힘으로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그러나 좋은 동반자나 목적지나 삶의 방향을 제대로 이끌어주는 멘토가 당신 곁에서 있다면 원하는 것을 쉽게 이룰 수 있다. 멘토(Mentor)란 말은 '경험이 많고, 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이 살아가는 세상에 더욱 빨리 성장하고 싶은가, 바른길로 가고 싶은가, 원군이 필요한가? 그렇다면 멘토를 모셔라. 멘토는 아버지, 선배, 상담자, 스승, 좋은 지도자, 좋은 친구, 성공 길로 이끌어줄 수 있는 탁월한 사람, 사업을 하는 사람은 경영일선에 있으면서 인생 선배로서 언제든지 허심탄회하게 이끌어 줄 수 있는 사람, 내 인생에 길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다. 멘토는 멘제와 공유하는 마음을 갖고 친구처럼 소통이 잘되게 이끌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목적지에 쉽게 도달하게 해준다.
GE의 이멜트회장의 멘토는 바로 잭 웰치였다. 멘트는 반드시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만이 되는 것이 아니다. 잭 웰치는 나이가 60이 넘었을 때 겨우 37세인 IT 부서장에게 멘토를 받았다고 전해지고 있다. 각 분야마다 멘토가 있는 것도 좋다. 피터 드러커는 21세기 인재를 효율적으로 육성하는데는 멘토 제도가 아주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가는 목적지가 분명하고 가는 방법과 요령 그리고 주의사항들을 자세히 알려준다면 그 목적지에 도달하기가 얼마나 수월할까? 멘토는 열정적인 사람들이다. 열정은 매우 전염성이 강해서 열정에 전념되게 하는 속성이 있다. 지금 멘토가 없는 사람은 이렇게 시도를 해보자. 성공학 분야에 획을 크게 그은 나폴레옹 힐은 자기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하기위해 “상상의 회의”를 매일하였다. 그는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 9명을 초대하여 매일 밤 ”상상의 회의“를 열었다. 에머슨을 비롯하여, 버뱅크, 나폴레옹, 토마스 페인, 다윈, 링컨, 앤드류 카네기, 헨리포드, 에디슨 아홉 명이다. 밤에 잠들기 전에 눈을 감고 조용히 상상의 세계에 9명의 멘토들을 상상의 테이블로 초청한다. 자신은 회의를 진행하는 의장이 된다. 예를 든다면 링컨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예리한 정의감, 끈질긴 인내력, 유머와 센스, 남을 이해하는 힘, 관용의 마음등과 같은 당신의 성격을 나도 지니고 싶습니다.” 헨리 포드에게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내가 당신으로부터 배우고 싶은 것은 빈곤을 극복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을 조직화하고 단순화시킨 그 인내력과 결단력, 자신감을 배우고 싶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당신의 뒤를 따르는 것을 돕고 싶습니다.” 이와 같이 매일 밤 상상의 회의를 열게 된 몇 달 만에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상상의 인물들이 현실로 나타나 자신이 위대한 것을 추구할 수 있는 용기를 주었다고 한다. 당신도 당장 시도해 보고 싶지 않은가?
“네덜란드 삼촌”이란 말이 있다. 아주 오래전부터 내려오고 있는 말로 “당신에게 정직한 의견을 말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상대방에게 정직하게 얘기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회사 경우 전 직원들한테 멘토 역할을 해주도록 연결을 해준다면 팀웍이 살아나고 분위가 좋아짐은 물론 소통이 잘되어 회사의 생산성이 높아지게 된다. 개인적으로 보면 삶의 질이 향상되고 지속적인 성장을 해나갈 수가 있다. 성공도 실패도 사람이 한다. 사람의 귀함을 알게 하고 서로성장하고 서로가 행복해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해주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일이다. 지난 2005년 한국능률협회에서 2005년 한국 경영인상 대상 수상 기업으로 4개의 업체를 선정하여 시상을 하였다. 수상 기업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CEO는 핵심인재육성과 바람직한 기업문화 창출에 앞장선다. 둘째는 CEO는 미래비전제시 능력이 우수하다. 셋째는 CEO는 도덕 경영과 사회공헌을 추구한다. 넷째는 경영혁신을 통해 국제경쟁력을 강화한다. 멘토링에서 중요시하는 핵심적인 특징이다. 높은 산을 정복하고자 한다면 등산경험이 많은 등산가가 제일 유리할 것이다. 기업도 기업경영을 잘하려면 그만한 역량을 가진 사람들이 경영을 잘 해 나가게 된다. 문제를 풀어주는 것은 멘토링이다. 멘토링이란 풍부한 경험과 인격이 있고 좋은 성격을 가진 멘토가 배우고자하는 멘티를 인격을 존중하고 잠재능력을 잘 개발되도록 하고 스스로도 배우게 되는 상호 학습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먼 길을 가야되는 경우도 어머니와 함께하는 길이라면 재미있고 사랑이 넘쳐나 먼 길이라 할지라도 힘 안 들이고 목적지에 도착하게 될 것이다. 21세기는 속도에 따라 성과가 갈리는 시대라서 속도를 최대로 높여 나가야 된다. 이런 말이 있다. “사람은 망설이지만 시간은 망설이는 법이 없다. 잃어버린 시간은 절대 되돌아오지 않는다” 성공하고 싶은가, 행복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그대 인생을 위해 멘토를 구하는 일에 조금도 망설이지 말고 멘토를 구해 풍요로운 회사를 만들고 아름다운 인생을 살자.
주위를 잘 살펴보라. 그러면 훌륭한 어머니 같은 역할을 해줄 멘토가 당신을 애타게 기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