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 미군 유해 55구 송환…트럼프 “위대한 순간, 땡큐 김정은”

北, 미군 유해 55구 송환…트럼프 “위대한 순간, 땡큐 김정은”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18.07.27 14: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미군이 북한에 유해송환용 나무상자 55개를 전달받는 모습 / 사진=연합뉴스TV 캡쳐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6·25 전쟁 당시 북한 지역에서 전사 또는 실종된 미군 유해가 송환됐다. 이에 우리정부와 백악관은 “중대한 첫 걸음”이라며 “매우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27일 오전 오산 미군기지를 이륙해 북한 원산으로 갔던 미군 C17 글로브마스터 수송기는 미군 유해 55구를 싣고 오전 11시 오산으로 복귀했다.

앞서 이 수송기는 이날 오전 5시55분 오산 기지에서 이륙해 갈마비행장에 오전 6시 55분 도착해 미군 유해를 돌려받았다.

이송에 앞서 미국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관계자들이 북한 현지에서 간단한 확인 작업을 실시했다.

간단한 검식절차를 밟은 유해들은 내달 1일께 하와이로 옮겨져 유전자(DNA) 확인 작업 등을 거친다. 이후 미국 현지 가족과 유전자 대조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백악관은 이번 송환에 대해 "북한에 남아있는 유해 송환 절차를 재개하는 중대한 첫 걸음"이라고 평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미군 유해가 북한을 떠나서 곧 미국으로 향할 것이다. 오랜 시간이 흐른 상황에서 이는 많은 유족에게 의미 있는 순간이 될 것”이라며 “김정은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도 “매우 환영한다”며 “북미 양측의 신뢰구축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미군 유해 송환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의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합의한 사항이다.

이후 북한은 최근 판문점에서 유엔군 사령부가 보관해온 유해송환용 나무상자 55개를 전달받고 준비 작업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쳐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쳐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