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종로 을지로 일대 55만㎡전통상권, 쇼핑 관광명소로 조성한다

종로 을지로 일대 55만㎡전통상권, 쇼핑 관광명소로 조성한다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11.03.03 17: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전통상권 활성화 마스터플랜 수립 후 ‘12년부터 단계적 사업추진

서울시가 종로․을지로․충무로 일대 55만㎡ 규모의 도심 내 전통상권을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쇼핑 관광명소로 조성한다. 시는 자생적으로 형성된 전통상권의 역사성은 보존하면서 상권은 활성화할 수 있는 종합계획을 11월까지 마련하고 ‘12년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지난 3일(목) 밝혔다.
종합계획수립을 위한 용역업체 선정을 위해 3월 3일 입찰공고를 하고, 3월 28일 제안서를 받아 업체를 선정하고 4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대상지인 을지로4,5가, 종로2,3,4가, 충무로 5가 일대 55만㎡는 조명․인테리어․보석․애완동물․지물포․전통시장(중부, 방산, 광장, 신진시장)이 밀집되어 있고, 주변에 인사동, 흥인지문, 종묘,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등 관광명소가 인접해 있어 국내외 관광객을 유인할 매력적인 요소가 풍부한 관광자원이나 지금까지는 서로 연계성이 부족했다.
시는 단일지역, 단일상품 위주로 형성된 전통상권을 주변 상권과 상호 연계되는 일체형 관광 패키지로 개발해 외국인 관광객에게 매력 있는 쇼핑 관광명소로 탈바꿈 시킨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동대문시장에선 패션 쇼핑을 하고, 광장시장에서는 한국의 음식문화를 체험하고, 중부시장에서 건어물 쇼핑을 한다거나 종로3가에서 보석거리를 보고, 종묘 옆의 전통거리를 체험하고, 종묘 등 주변 관광 명소를 들르는 패키지형 관광상품을 개발해 관광객의 체류시간을 늘려나가 경제 활성화로 이끈다는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계획수립 초기 단계에서부터 실효성 있는 활성화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련 상인․주민을 참여시키고, 외국 관광객의 입장에서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 조사해 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전통상권은 인위적으로 조성한 상권과는 달리 자생적으로 형성된 장소성과 역사성을 가지고 있어 이를 최대한 존중하고, 보완․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주민의견을 반영하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기에 이 일대 다양한 쇼핑정보를 교류할 수 있고 공동 쇼케이스를 진행 할 수 있는 거점(핵심)시설을 조성할 계획으로, 설치 위치와 규모, 콘텐츠 등은 상인․주민들과 협의해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시는 이외에도 장소성 및 역사성을 바탕으로 하는 스토리 발굴, 기존 상권 특성을 명물화․상품화 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해외사례 등을 종합계획에 담을 계획이다.
김준기 서울시 균형발전추진단장은 “도심부 전통상권은 외국인에게 서울의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관광자원”이라며 “상권별 특성을 살린 전통상권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관광자원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