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4-19 08:35 (금)

본문영역

기상특보 현황 ... 2012년 08월 30일 오후 5시 30분 현재

기상특보 현황 ... 2012년 08월 30일 오후 5시 30분 현재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8.30 17: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제14호 태풍 덴빈 현황과 전망. 17시 현재(레이더, AWS 자료 근거)
- 중심위치 : 경북 문경 부근(36.6N, 128.2E) - 진행방향(속도) : 북북동(51km/h)

현재 전국 대부분지역에 비가 오고 있으며, 경북북부와 중부일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20mm이상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다.
강원도와 경상남북도 등 동쪽지방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주로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30mm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강원도영동지방은 150mm이상의 많은 비가 예상되니 비와 강풍으로 인한 피해없도록 철저히 대비바랍니다.

태풍경보 : 경상남도(양산시, 창원시, 김해시, 밀양시, 통영시, 사천시, 거제시, 고성군, 남해군),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남해동부전해상

태풍주의보 : 경기도(안산시, 시흥시, 수원시, 성남시, 오산시, 평택시, 군포시, 의왕시, 용인시, 이천시, 안성시, 화성시, 여주군, 광주시, 양평군), 강원도(철원군, 화천군, 춘천시, 양구군 제외), 충청남도, 충청북도, 경상북도, 경상남도(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진주시,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동해전해상

풍랑주의보 : 서해전해상, 남해서부전해상, 제주도전해상

강풍주의보 : 전라남도, 흑산도.홍도, 전라북도, 광주광역시

(1) 태풍 예비특보
o 08월 30일 밤 : 강원도(철원군, 화천군, 춘천시, 양구군)
o 08월 30일 늦은밤 : 울릉도독도

오늘(30일) 오후로 예정되었던 서해5도와 오늘(30일) 밤으로 예상되었던 서울, 인천, 경기(태풍주의보 발표지역 제외)의 태풍예비특보는 발표가능성이 낮아 해제하나, 일부지역에는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퇴근길 기상 전망 >
서울.경기도지방 퇴근시간대에는 흐리고 비가 오겠으며, 기온은 19~23℃ 가량 되겠다. 가시거리는 5km 내외가 되겠고, 비가 내려 노면이 미끄럽고,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차량 운행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일몰 시각(서울 기준) : 19시 04분

< 태풍 현황과 전망 >
제14호 태풍 '덴빈(TEMBIN)'은 오늘 15시 현재 대구광역시 서남서쪽 약 80km 부근 육상에서 매시 45km의 속도로 북북동진하고 있다. 태풍의 중심기압은 995hPa, 중심최대풍속 20m/s의 강도는 약하고, 크기는 소형 태풍이다.

이 태풍은 앞으로 북동진하여 오늘 저녁 무렵에는 안동 북쪽 약 20km 부근까지 진출하여 오늘 자정 부근에는 동해부근을 지나 동해중부해상으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나,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에 의해 태풍의 강도나 이동경로가 다소 유동적이므로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기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북상하는 태풍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대부분 지방에 비가 오고 있으며, 특히, 중부 일부지방에는 시간당 30mm가 넘는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다.
오늘은 북상하는 제14호 태풍 '덴빈(TEMBIN)'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비가 오겠으며, 충청남도와 남부지방은 밤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경북북부지방은 내일(31일) 새벽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특히, 태풍이 북상하면서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지방에서는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강원도영동지방은 150mm가 넘는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또한, 태풍의 위험반원에 놓여 있는 강원도와 경상남북도지방에서는 최대순간풍속 30m/s 내외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방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물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태풍이 북상하면서 점차 세력은 약화되겠으나, 그 동안 내린 비로 인해 지반이 약해진 상황에서 다시 많은 비가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산사태, 축대붕괴 등 비 피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하시기 바라며, 강수량의 지역편차가 크겠다.

내일(31일) 중부지방은 제14호 태풍 '덴빈(TEMBIN)'의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따라서 중부지방(충남 제외)은 흐리고 비가 오다가 새벽에 경기서해안지방부터 그치기 시작하여 오전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도지방은 오후늦게나 밤에 그치겠습니다. 충청남도와 남부지방, 제주도는 구름많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오늘은 태풍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가 오면서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분포를 보이겠으나, 내일부터 당분간은 남부내륙지방을 중심으로 30℃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북상하는 제14호 태풍‘덴빈(TEMBIN)'의 영향으로, 제주도전해상과 동해중부전해상을 제외한 모든 해상에 태풍특보가 발효중인 가운데 전해상에서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다.
태풍이 북상함에 따라 동해중부전해상에도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고, 최대풍속 16~22m/s의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4~6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하거나 조업하는 선박들은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해안에서는 강한 바람으로 인해 바다의 물결이 매우 높아져 방파제를 넘을 가능성이 있으니 해안가와 방파제에서 안전사고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오늘부터 모레(9월1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겠으니, 만조시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침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