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서울시, 대중교통 중심 지속가능한 도시로 변화

서울시, 대중교통 중심 지속가능한 도시로 변화

  • 기자명 정지훈
  • 입력 2011.04.19 10: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6개소 ‘역세권 중심의 토지이용 강화’ 방안 마련 착수

서울시는 대중교통 중심의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서 서울의 역세권을 입지∙기반시설 용량 등 특성을 고려해 고밀 복합을 유도하는 “역세권 중심의 토지이용 강화” 방안 마련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그간, 서울의 역세권은 시민생활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도시기본계획상 중심지 체계의 근간으로써 서울의 공간구조 형성에 큰 역할을 해왔으나 저탄소 녹색도시 구현 및 대중교통 중심의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서 보다 효율적인 “역세권 중심의 고밀 복합개발” 요구가 대두됨에 따라, 서울의 역세권을 효율적으로 이용∙관리하기 위한 역세권별 입지, 기반시설 용량 및 토지이용현황 등 역세권 특성을 고려하여 선별적 고밀 복합을 유도함으로서 서울시 전체 차원의 최적화된 역세권 토지이용방안을 시민들에게 제시하려는 것이다.

서울시는 먼저 시민들이 체감하고 있는 이용실태를 고려한 현실적인 역세권 고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역세권의 현황, 토지이용 실태 및 문제점 등을 조사∙분석하는 작업에 우선 착수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역세권 기능별로 토지이용 합리화 방안을 제시하고 최대 개발가능 밀도 및 토지이용 모델을 선정함으로써 구체적인 역세권 중심의 고밀 복합개발 방안을 마련한다.

특히, 서울시가 무주택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현재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역세권 시프트와 관련해서는 주변지역에 미치는 파급효과, 도시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역세권을 분류하고, 적정 밀도를 제시함으로서 시프트 공급을 촉진하면서 도시전체의 지속가능성도 함께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다만, 단순히 토지이용 효율화라는 측면에서 모든 역세권을 고밀 개발함으로써 환경과 미래 공간 등을 훼손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의 지속가능성 강화라는 관점에서 주변과의 조화, 지역별 특성, 직주근접 효과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5월 중 “토지이용 합리화를 위한 역세권 기능정립 방안” 수립 용역을 수행할 업체를 공개경쟁(제안서 평가방식)을 통해 선정하고, 내년 7월 중 완료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 4월 초에 발표한 2030 도시기본계획(안)의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추진되는「역세권 중심의 토지이용 강화 방안」이 마련되면 앞으로 역세권 특성을 고려한 선별적 고밀복합을 유도하게 됨으로써 철도 중심의 녹색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될 것”이라며 “고유가로 인한 시민 부담도 다소 해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