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 전국 최고 수준의 공원도시로 탈바꿈

인천시, 전국 최고 수준의 공원도시로 탈바꿈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7.14 12: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1인당 확보면적 6㎡로 156%에 이르러

≪인천대공원 흙길조성 모습≫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인천은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건전하고 문화적인 도시생활의 확보와 공공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생활권 도시공원을 조성해왔다.

공원녹지 확대정책은 쾌적한 환경 속에서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으므로 선 복지 개념으로 공원녹지를 조성하고 있다. 과거 인천은 산업단지와 공장지역으로 회색도시라는 인식이 높았지만 지속적으로 생활권공원 확대정책을 추진한 결과 공원조성면적은 26.6㎢에 이르고 1인당 공원면적이 9.35㎡로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공원면적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16개시도 평균 1인당 공원면적은 7.6㎡로 울산을 제외하고는 인천시가 1인당 공원면적을 가장 많이 조성하여 녹지중심의 공원도시로 변모하고 있다.

금년도에도 토지매입과 지방채등 537억원을 투자하여 공원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신도시 및 원도심 개발 시 지방재정이 최소화되도록 민간개발에서 주민편익을 위한 공원조성을 권고하고 있다.

시의 이런 결과는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이 정한 거주하는 주민 1인당 확보면적 6㎡로 156%에 이르고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1인당 공원면적 9㎡로 104%에 해당된다.

시에서는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해 산업단지개발이나 택지개발 그리고 경제자유구역 개발 등 도시개발을 하는 경우 생활형공원 확충을 최대한 높이도록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저탄소 녹색도시로써 GCF(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유치를 위한 최적의 환경적 지리적 여건을 가진 송도국제도시는 전체부지의 30%가 공원녹지로 조성되고 있어 모범적인 그린시티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송도국제도시 내 대표적인 공원으로는 현대적 공원인 해돋이공원, 전통형식의 미추홀공원이 있고, 특히 서해바다와 연접한 샌트럴파크에는 바닷물을 이용한 1.8km의 인공수로와 더불어 수상택시와 카누를 즐길 수 있어 고품격 공원으로 사랑받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동부권에는 연간 370만명이 이용하는 인천대공원을 비롯하여, 인천의 역사와 함께한 숲 중심의 산림치유공원인 계양공원과 문학공원, 천일염 체험과 갯벌생태계의 보고 소래습지공원이 있으며 서부권역에서는 50년만에 군부대 주둔지를 시민에게 개방하고 전통공원으로 조성하여 인천항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월미공원, 송도국제도시의 발전상과 아름다운 바다가 보이는 청량공원 등 주거지역에서 쉽게 시민들이 찿아갈 수 있도록 공원 확충은 물론 현대적 트랜드에 맞게 공원시설 향상과 자연생태복원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인천광역시에서는 근린생활권 즉 거주지에서 누구나 부담 없이 가까운 공원을 찿아, 가족과 함께 휴식를 즐기고, 새로운 활력을 찿는 재충전의 장소로써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공원녹지 확충에 지속적으로 노력할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