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최종편집:2024-03-28 20:01 (목)

본문영역

설훈·김현권 의원 “농민참여 농정체계 만든다”

설훈·김현권 의원 “농민참여 농정체계 만든다”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18.06.11 11: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쌀값, 조류독감 등 민감현안에 밀려 농민 숙원과제는 뒷전
- MB이윤중심 기업농정책 탈피, DJ사람중심 가족농정책 복원

사진=김현권 의원실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20대 하반기 국회의 중점 추진 농정과제는 농민이 참여하는 농정체계를 구축해서 MB식 이윤 중심의 기업 농정에서 탈피해 DJ식 사람 중심의 가족농 정책을 복원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지방선거 분위기가 한껏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설훈 20대국회 전반기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장, 그리고 유일한 농민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8일 경북 의성군 의성읍 농업인회관 3층 대회의실에서 지방농정토론회를 열어 현장 농민 활동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지방농정토론회에서는 그동안 쌀값, AI, 구제역 등 민감한 현안에 가려서 오랜기간 해결되지 않은채 해묵은 숙제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사진=김현권 의원실
사진=김현권 의원실

완주군로컬푸드가공센터 임도현 운영팀장이 공동이용 거점 농식품가공센터 운영의 성과를, 영농조합법인 팜즈 김봉석 대표가 농민 자생조직 직거래장터 활성화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 전국여성농어업인센터협의회 임덕규 회장이 정부·지자체 여성농업인 전담부서 설치와 여성농업인센터 건립을 위한 국비지원 재개를 촉구했다. 상주로컬푸드협동조합 이원희 이사장은 농촌마을 및 귀농·귀촌 공동체 육성을 위한 민간 중간지원조직 육성을 강조했다.

설 의원은 “지역 농민들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농민식품가공시설인 완주군로컬푸드가공센터 운영사례 발표는 감동적이었다. 우리 농업이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며 “전국 시군이 완주군 사례를 모범삼아서 농민조직과 함께 공동이용가공센터 운영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의성에서 귀농인들이 자생적인 공동체를 구성하고 3년간 매달 직거래장터를 운영해 온 것 자체가 갸륵한 일”이라며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겠지만 주눅들지 말고 열심히 해 달라”고 격려했다.

사진=김현권 의원실
사진=김현권 의원실

또 “김대중 정부때 추진된 여성농민전담부서인 농식품부 여성정책담당관실 설치와 농촌 여성 복지를 위한 여성농업인센터 건립 사업이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폐지됐다”며 “김대중·노무현 민주정부를 계승한 문재인 정부가 가족농정책의 핵심 주체인 여성농업인 지원정책을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전입신고를 기준으로 귀농·귀촌이 늘고 있다는 정부·지자체와 달리 민간이 주도하는 상주시귀농지원센터는 오히려 귀농·귀촌인구가 줄고 있다고 조사했다”며 귀농·귀촌인의 친목을 다지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중간지원조직 육성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을 실었다.

김 의원은 “중앙정부가 만든 틀에 꿰맞추는 하향식 농정으론 지역 농민들을 위한 피부에 와닿는 농정을 펼치지 어렵다”면서 “농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농정체계를 만드는 것이 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첫 민주당 여성 경북도의원에 도전하고 있는 의성군 임미애 후보는 “정부와 지자체가 aT센터와 함께 직거래장터를 지원하고 있지만 농축협, 기관, 기업에 지원이 집중돼 있고, 그나마 축제 지원금은 300만원이 상한이어서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도의원이 된다면 지역 농민과 귀농인을 중심으로 한 자생적인 공동체의 직거래장터 개설과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관심을 기울여 나갈 것“이란 포부를 밝혔다.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