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 세계 32개국에서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일제히 시행

전 세계 32개국에서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일제히 시행

  • 기자명 황권선
  • 입력 2011.04.15 11: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OPIK을 한국어능력시험 대표브랜드로 육성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국립국제교육원(원장 정상기)은 제22회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국내·외 32개국 121개 지역에서 46,912명을 대상으로 4. 16.(토) 또는 4. 17.(일)(현지시간 기준) 일제히 시행한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및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사용능력을 측정·평가하는 시험으로, 그 결과는 유학 및 취업 등에 활용되고 있다.
시행 첫해인 1997년에는 응시국가가 4개국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39개국, 2011년에는 48개국으로 대폭 증가하였으며 금년 신규 시행국가를 보면, 불가리아 등 동구권, 도미니카 등 중남미권, 이란 등 아시아권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에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금번 제22회 시험부터는 쓰기영역문항 일부를 개선하여 의사소통 중심의 실용적 시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교과부는 한국어능력시험이 취업, 유학 및 한류 등 한국어교육에 대한 수요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정책판단 지표로, 교과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한국어 해외 보급과 연계하여 시험에 대한 활용도를 높여 한국의 대표적인 국가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초청 장학생 등 외국인 유학생의 질 제고와 수학 관리를 위해, 외국인 유학생의 국내 대학 입학 기준으로 한국어능력시험 3급 이상을 제시하고 있어, 한국어능력시험의 중요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