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트럼프 “실질적 한반도 비핵화 합의까지 긴밀히 공조”

문재인-트럼프 “실질적 한반도 비핵화 합의까지 긴밀히 공조”

  • 기자명 박찬정 기자
  • 입력 2018.05.23 09: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현지시간) 한미정상회담에서 악수를 나누는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 사진=청와대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양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을 열고 이같이 협의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북한 의지를 의심할 필요가 없다"며 "북미 간 실질적·구체적인 비핵화와 체제안전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회담장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할 경우 북한 정권의 안전을 보장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안전을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수조 달러를 지원받아 '가장 놀라운 나라 중 하나'로 발전했다고 설명하면서 북한도 한국과 "같은 민족"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북한 비핵화 방식에 대해서는 "일괄타결이 좋다"며 "완전히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더 낫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한꺼번에 일괄타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그런데 정확히 그렇게 하는 게 불가능할 수도 있는 어떤 물리적 이유가 있다"며 "(비핵화에) 아주 짧은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그것은 일괄타결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미 정상은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했던 종전선언을 북미정상회담 이후 3국이 함께 선언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서울시정일보 박찬정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