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는 재미와 유익한 ‘국회도서관 웹진’ 창간호 발간

보는 재미와 유익한 ‘국회도서관 웹진’ 창간호 발간

  • 기자명 고정화 기자
  • 입력 2018.05.17 12: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국회도서관은 오는 17일 국회의원 정책자료와 국회도서관 소식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회도서관 웹진』 창간호를 발간하고 배포했다.

국회도서관이 3개월여에 걸쳐 개발한 『국회도서관 웹진』은 ▲웹진 상에서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기능을 구현하는 빅데이터(Big Data)분석 검색창을 포함해, ▲국회의원 세미나자료, 외국입법정보 등 최신 입법정책자료 ▲국회도서관 주요 소식 및 서비스 안내 ▲서평(금주의 서평, 휴먼전문가 서평, 열린 서평) ▲신착도서 ▲월간 『국회도서관』 주요 코너 ▲국회주요기록물 소개 등의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워드 클라우드」 기능은 국회도서관 웹진만의 특화된 코너로서 관심있는 키워드를 검색 창에 입력하면 국회도서관이 구축하고 있는 2억 3천만 면의 국회전자도서관 자료를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하여 연관 단어를 구름처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기능이다.

또한 국회의원 정책자료는 국회의원들의 정책, 입법 관련 세미나 자료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이들 자료는 국회도서관 웹진에서만 볼 수 있는 입법부의 정책자료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이번에 발간하는 국회도서관 웹진의 워드 클라우드 기능은 우리 국회도서관이 4차 산업혁명 선도 국가중심도서관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실천 과정으로 생각한다.”면서 “국회도서관 신간도서 정보와 전문가의 서평, 그리고 국회의원 정책자료 등을 통하여 보는 재미와 유익한 정보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정일보 고정화기자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